“자동차 산업 생태계 유지, 일자리 보존 위해 꼭 필요”

지난달 국내 자동차 생산과 수출 모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본사 DB)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제3차 추가경정 예산안을 국회가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제3차 추가경정 예산안을 국회가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추경에는 기업에 대한 긴급 유동성 지원 내용 등이 포함돼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3일 “국내 자동차 산업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수요 급감, 공급망 관리 리스크 확대로 부품업체 등 취약 기업을 중심으로 경영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지난달 국내 자동차 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수출이 57.5% 감소했고 생산은 36.9% 감소했다.

특히 재무구조가 취약한 저신용등급의 부품 업체는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거나 지원을 받기 쉽지 않아 위기를 겪고 있다.

이날 협회는 “자동차 산업은 3만여개 부품으로 조립되는 일괄 공정 시스템 산업으로 1개 부품이라도 수급 차질이 생기면 생산이 중단돼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가 중요하다”고 밝히면서 “5조원 규모 제 3차 추경 예산안이 통과되면 자동차 산업 생태계 유지와 관련 일자리 보존에 긴요히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3회 추경안이 조속히 국회에서 통과되고 현장에서 집행돼 일시적 자금 애로로 위기에 처한 기업들을 살리는 등 국내 자동차산업의 생태계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여야를 떠나 코로나 확산으로 위기에 처한 우리산업을 살린다는 차원에서 위원들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 4월 대정부 건의를 통해 기업어음 국책금융기관 매입, 금융기관 만기연장, 수출금융 지원 등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업체에 대한 유동성 공급확대 등을 요청한 바 있다.

최근 정부는 4번에 걸쳐 금융지원 정책을 발표했고, 정책 집행을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지난 4일 국회에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했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추경안에는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 긴급자금 1조 9000억원, 주력 산업 및 기업에 대한 긴급 유동성 지원 3조  1000억원 등 5조원 규모 금융지원에 필요한 예산안이 담겼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