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플랫폼 직원(左)과 국내 중소기업 관계자 및 말레이어 전문 통역사(右)가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 관계자와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플랫폼 직원(左)과 국내 중소기업 관계자 및 말레이어 전문 통역사(右)가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 관계자와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수자원공사는 22일부터 26일까지 대전시 대덕구 한국수자원공사에서 국내 물 산업 중소기업과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을 연결하는 비대면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한다.

코로나19 방역으로 양국 간 입국이 제한됨에 따라 한국수자원공사 본사와 말레이시아 쿠알라품푸르의 풀만 호텔을 인터넷으로 연결해 국내 기업과 상대 기업의 1:1 화상회의로 진행된다.

이번 상담회에는 물 분야 우수기술을 보유한 8개 국내 중소기업과 말레이시아의 19개 기업이 참여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상담회 성과를 높이기 위해 사전에 말레이시아 물 분야 수요 조사를 진행하여 현지 관심 사항에 맞춘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을 선정했다.

원활한 상담 진행을 위한 전문 동시통역을 지원하며 수출계약과 협약 체결 등에 대한 컨설팅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말레이시아의 상하수도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규제를 담당하는 ‘말레이시아 국가 수자원 서비스 위원회(SPAN)’가 참여해 현지 진출 시 필요한 인증절차를 설명할 계획이다. 

또한 말레이시아 지방 정부 중 셀랑고르(Selangor) 주(州)의 상수도 공기업인 아이르 셀랑고르(Air Selangor)가 참여해 자사의 사업과 발주 계획 등을 소개한다. 이 기관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슬랑고르주와 쿠알라룸푸르 등 인접 지역의 수돗물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서비스 대상 인구는 약 850만명이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2017년부터 국내 물 산업 육성과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전담하는 ‘물산업플랫폼센터’를 개소하고 사내 전문인력과 우수 기업을 위한 정부 지원사업을 활용해 현지화 시범사업, 해외 상담회 개최 등 현지 맞춤형 전략을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작년 한 해 약 320만달러(한화 약 39억원) 상당의 계약체결 및 해외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