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900톤 쓰던 물, 400톤 재활용 가능...물 사용량도 44% 이상 개선
“안전, 정기보수 모두 충족하는 기술개발…,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

SK에너지가 석유화학 공장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정기보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SK에너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SK에너지가 석유화학 공장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정기보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SK에너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SK에너지가 석유화학 공장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정기보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정기보수 기간을 단축하고 안전에도 크게 기여하면서 물 사용량도 개선한다.

SK에너지는 원유 정제과정 핵심 장비인 열교환기의 정기보수 세척작업에 사람을 대신해 장비가 할 수 있는 세척시스템을 JI, BCTC 등 울산지역 내 협력업체들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하고 지난 5월부터 시작된 정기보수에서 활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열교환기는 원유 온도를 높이고 석유제품 온도는 낮춰 저장을 쉽게 해주는 정유공장의 필수 설비 중 하나다. 그간 정기보수 때마다 분리·이송해 작업자들이 고압 호스로 수동 세척 작업을 해왔다. 따라서 많은 물 사용과 긴 작업시간이 불가피했고, 특히 작업과정에서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효율이 낮은 작업 중 하나로 꼽혀왔다.

SK에너지는 “새로운 세척 시스템으로 열교환기 1기당 평균 작업시간이 6시간에서 3시간으로 줄었고, 하루 900톤 이상 사용되던 세척 용수도 시스템 내 재활용 설비를 통해 400톤 이상 재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2018년 환경부 상수도 통계에 따라 국민 1인당 연 107톤, 하루에 293리터를 평균적으로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1,400여명이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SK에너지는 울산CLX 내 약 6000기의 열교환기 중 새로운 세척 시스템이 적용 가능한 약 2500기, 40%의 열교환기에 자동 세척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 향후, 울산지역 내 정유·석유화학업체들과 이 시스템을 공유해, 공유인프라의 한 축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SK이노베이션은 “열교환기 자동 세척 시스템 도입으로 작업시간 단축, 용수 사용량 감소 등 경제적가치와 환경분야 사회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작업자들이 위험에 노출되지 않게 됨으로써 산업현장의 사회안전망도 구축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SK에너지는 SK이노베이션 에너지 자회사다.

SK에너지 조경목 사장은 “열교환기 자동세척 시스템 개발은 그린밸런스 경영을 실천하면서 산업현장의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 낸 것으로, 안전과 정기보수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이 같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통해 위기에 처한 석유화학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고로 정유·석유화학공장의 설비에 대해 짧게는 1년, 길게는 6년마다 가동을 멈추고 개방해 노후 부품 교체, 오염 설비 청소, 촉매 교체 등을 통해 설비안정성 확보 및 운전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을 뜻한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