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인 흡연율이 최근 1년간 1.9%p 감소하고 남성 흡연율은 3.5%p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 성인 흡연율이 최근 1년간 1.9%p 감소하고 남성 흡연율은 3.5%p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서울시 성인 흡연율이 최근 1년간 1.9%p 감소하고 남성 흡연율은 3.5%p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공중파 프로그램을 통해 금연과정과 금연송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코로나19 대응 ‘서울형 비대면 금연 프로토콜’ 개발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서울시 19세 이상 성인 흡연율은 2018년 18.6%에서 지난해 16.7%로 1.9%p 줄었다. 특히, 서울시 남성 흡연율은 2018년 34.4%에서 지난해 30.9%로 3.5%p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시는 통학로 금연구역 확대 등 ‘시민 참여형 금연 환경 조성’ 노력과 이동 금연클리닉 강화를 통한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등을 적극 추진해 자발적인 금연문화가 조성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시는 현재의 흡연율 감소 추세를 이어가기 위해 대시민 금연홍보를 대대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최근 시청률이 높은 MBC ‘나 혼자 산다’ 프로그램과 연계해 출연자가 금연을 시도하고 유지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다.

여기에 금연송을 제작·확산해 흡연자들이 금연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 시는 현재 보건소 중심의 청소년 금연서비스를 지역사회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체험형 금연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흡연 학생들이 참여시 6개월간 금연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한다.

청소년들의 금연을 위한 프로로그램도 운영한다. 현재 보건소 중심의 청소년 금연서비스를 지역사회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체험형 금연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참여시 6개월간 금연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서비스가 확대된다.

아울러, 비대면 서비스 등 자치구별로 다양한 금연서비스 제공을 시도하고 있는 만큼 시 차원에서 통일된 ‘서울형 비대면 금연클리닉 및 금연상담 프로토콜’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코로나19에 대응하면서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흡연자를 위해 비대면 금연서비스를 적극 개발, 확대하겠다”며 “청소년 흡연 시작 차단도 함께 강화해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서울시의 흡연율을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