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재성방광암치료제 美 1/2a상 중간결과 발표

양사 공동연구개발 ‘LiPax’, ”항암 효과 및 안전성 확인”

미국 FDA에서 ANDA 승인을 받은 주사제 4종을 생산하는 휴온스 제천공장 (휴온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휴온스와 리팍 온콜로지는 지난 달 18일(현지시각) 열린 미국 비뇨기과학회(AUA) 연례회의에서 표재성 방광암 항암 신약으로 개발 중인 ‘LiPax(TSD-001)’의 임상 1/2a의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휴온스 제천공장 (휴온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휴온스와 리팍 온콜로지는 지난 달 18일(현지시각) 열린 미국 비뇨기과학회(AUA) 연례회의에서 표재성 방광암 항암 신약으로 개발 중인 ‘LiPax(TSD-001)’의 임상 1/2a의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휴온스(대표 엄기안)가 미국의 항암제 전문 개발 기업 ‘리팍 온코로지(LIPAC Oncology)’와 공동 연구 개발 중인 표재성(비근침습) 방광암 치료제 ‘LiPax(TSD-001)’의 미국 내 임상 1/2a에서 긍정적인 데이터를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임상 1/2a는 표재성 방광암 치료를 목적으로 방광 종양 절제술 후 방광 내 주입하는 항암제인 ‘Lipax(TSD-001)’의 항암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임상에 참여한 6명의 환자의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방광 종양 절제술 후 ‘LiPax(TSD-001)’로 방광 내 항암 요법을 받은 환자의 100%에게서 3, 6, 9개월 후 완전관해(CR, Complete Response)가 보였다.

12개월 후 무재발 생존율(RFS, Recurrence Free Survival rate)도 85%의 높은 비율을 보였다. 그 중 18개월에 도달한 환자 3명 전원은 100%를 나타냈다.

안전성 부분에서도 ‘LiPax(TSD-001)’는 요로건강과 관련된 환자 삶의 질에 변화가 없었다. 3급 이상의 중증 이상 반응 및 활성 성분인 ‘파클리탁셀’에 대한 전신 노출이 없음도 확인했다.

리팍 온코로지의 최고 임상 책임자 마이클 오펠린 박사는 “방광 종양 절제술과 ‘LiPax’를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표재성 방광암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을 확인했다” 며 “이번 임상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데이터는 리팍 온코로지의 약물전달 기술 플랫폼이 방광암 치료에서 약물 침투와 지속성을 증가시키고 방광 내 항암 효과를 크게 향상시킨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리팍 온코로지와 공동 개발 중인 ‘LiPax’의 미국 내 임상1/2a에서 기대 이상의 항암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 며 “임상 1/2a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빠른 시일 내 글로벌 임상 2b/3을 리팍 온코로지와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휴온스는 표재성 방광암은 전체 방광암 환자 중 75%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만큼, 빠르게 상용화를 이뤄내 국내 표재성 방광암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휴온스는 지난해 9월 리포좀 플랫폼 전문 항암제 개발 기업 ‘리팍 온코로지’와 ‘LiPax(TSD-001)’의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LiPax’의 모든 적응증에 대한 독점적 권한을 확보한 바 있다. 휴온스와 리팍 온코로지는 미국 FDA 승인을 받는 최초의 표재성 방광암 치료제를 목표로 공동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