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과 SK건설이 건설한 터키 차나칼레 대교 주탑. (대림산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대림산업과 SK건설이 건설한 터키 차나칼레 대교 주탑. (대림산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대림산업과 SK건설은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 대교 주탑 시공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양 회사는 14일 주탑 꼭대기에 현수교의 케이블을 지지하는 장비 설치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해 5월 주탑 기초 설치 후 약 1년 만이다.

현수교는 주탑과 주탑을 케이블로 연결하고 케이블에서 수직으로 늘어뜨린 강선에 상판을 매다는 방식의 교량이다. 현존하는 교량 중 가장 긴 경간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해상 특수교량 분야 중 시공 및 설계 기술 난도가 가장 높은 분야다.

차나칼레 대교는 왕복 4차로, 총 길이 3600m,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인 주경간장이 2023m에 이른다. 현수교는 주경간장이 길어질수록 주탑의 높이도 높아진다. 차나칼레 대교의 주탑은 높이 334m 철골 구조물이다. 현재 세계 최고 높이의 철골 주탑으로 프랑스의 에펠타워(320m)와 일본의 도쿄타워(333m)보다 높다.

해당 프로젝트는 세계 최장인 3.6㎞의 현수교와 85㎞ 길이의 연결도로를 건설한 후 운영하고 터키 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 방식의 민관협력사업이다. 다르다넬스 해협을 사이에 두고 나뉜 터키 차나칼레주의 랍세키와 겔리볼루 지역을 연결한다.

대림산업과 SK건설이 2017년 1월 터키 현지 업체 2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한 해당 프로젝트는 총 사업비만 약 3조5000억원에 달한다. 총 사업 기간은 건설과 운영 기간을 포함해 16년 2개월이며 내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