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올해 하반기부터 인공지능(AI) 기반 정수처리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부가 올해 하반기부터 인공지능(AI) 기반 정수처리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환경부가 올해 하반기부터 인공지능(AI) 기반 정수처리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도입 대상은 정수장과 조류 발생 위험이 큰 취수원 등 48개 광역 및 공업용수도 시설이다.

인공지능 기반 정수처리 시스템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정수처리용 약품 투입을 자동화하고 사고를 조기에 감지하는 스마트 안전관리 등이 가능한 지능형 정수장 구현기술이다. 정수장의 자동화 및 정밀 운전으로 최적 운전이 가능하고 사고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번 시스템 도입은 그린뉴딜 정책에 포함될 ‘광역상수도 스마트관리체계’의 일환이다. 광역상수도 스마트관리체계가 도입되면 취수에서 정수생산에서 공급까지 수질 및 누수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수도관 파손과 수질 오염사고 등에 대한 위기대응 체계가 강화된다.

이와 관련해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12일 오전 한국수자원공사에서 관리하는 화성정수장을 점검했다. 홍 차관은 2023년 완성 예정인 인공지능(AI) 기반 정수처리 시스템 사업추진 계획을 보고받고 해당 시스템이 도입될 시설을 둘러본 뒤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화성정수장은 화성시 및 평택시에 생활용수 17만8000㎥/일을 공급하는 시설로 2016년 고도정수공정 도입을 끝내고 운영 중이다.

홍정기 차관은 “그린뉴딜의 중요한 축을 맡게 될 광역상수도 스마트관리체계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경제에 큰 활력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