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상황과 시대를 반영해 정보통신기술(ICT)에 기반을 둔 비대면 환경서비스를 강화한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부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상황과 시대를 반영해 정보통신기술(ICT)에 기반을 둔 비대면 환경서비스를 강화한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환경부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상황과 시대를 반영해 정보통신기술(ICT)에 기반을 둔 비대면 환경서비스를 강화한다. 

환경부는 한국수자원공사 등 산하 7개 공공기관과 ‘디지털로 환경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누구도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는다’를 주제로 1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환경서비스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회의를 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유역관리부터 물 공급, 물순환까지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실시간 물관리체계’를 완성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수돗물의 취수원이 되는 지자체 식수댐과 농업용 저수지의 수량‧수질‧안전 정보를 자동으로 측정하고 실시간으로 기관 간 공유함으로써 통합 물관리 실현을 도모한다.

상수도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 무인기(드론) 등의 기술을 활용해 댐‧저수지부터 수도꼭지까지 수량‧수질을 감시하고 실시간 누수탐지와 대응을 통해 깨끗한 수돗물을 원활하게 공급한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수도 검침 결과를 활용해 홀몸노인 고독사 예방 등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물 사용량이 평상시보다 급격히 감소한 경우 사회복지사나 보호자에게 알리는 서비스를 2017년 경북 고령군에 시범 도입한 이후 현재 17개 지자체, 840가구를 대상으로 확대 시행 중이다.

한국환경공단은 5등급 배출차량 운행제한 안내를 현행 우편안내 서비스에서 모바일로 변경할 계획이다. 5등급 차량에 대한 운행제한 제도가 더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소유자에게 차량 운행이 제한됨을 지자체에서 실시간으로 안내해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우편물 제작‧발생에 따른 행정비용도 절감한다.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환경공단은 사물인터넷(IoT), 센싱, 무인기(드론) 등의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장비를 확대하고 가상현실(VR) 안전교육으로 작업장 안전관리의 내실도 다진다. 

국립공원공단은 가상현실(VR)을 활용해 집에서도 국립공원을 탐방할 수 있도록 경관 정보와 자연해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립공원 랜선 탐방’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던 대청봉(설악산)과 천왕봉(지리산) 등 주요 명소도 가상현실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국립생태원은 전문가 중심의 자연환경조사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더욱 정밀한 생태조사와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문조사원은 산지 중심으로, 국민조사원은 하천‧농경지 등 생활밀착지역을 조사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환경부와 산하 공공기관이 코로나 이후 상황에 대비하여 디지털 기반 비대면 환경서비스의 효율성과 포용성을 동시에 높여 환경복지의 실현에 더욱 힘을 쓰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