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VI융합연구단과 전임상 및 임상시험 등을 위한 공동연구 수행

HK이노엔 사옥 (HK이노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 사옥 (HK이노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한국콜마 자회사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이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돌입한다.

HK이노엔은 9일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열린 ‘CEVI(신종바이러스) 융합연구단 기술이전 협약식’에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기술이전 협약을 맺고 공동 연구에 들어갔다.

‘고효능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SARS-CoV-2·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CEVI 융합연구단이 개발한 물질이다. 이 물질은 인체용 코로나19 및 변종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백신 의약품 개발에 이용된다.

HK이노엔과 CEVI융합연구단은 전임상 및 임상시험 등을 위한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추후 신규 폐렴구균백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도 수행할 예정이다.

HK이노엔이 이전받은 신규 백신 후보물질은 합성 항원백신이다. 현재 개발 중인 타 후보물질보다 중화항체능이 3~5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백신 효능을 나타내는 ‘중화항체능’은 백신 항원을 몸에 투여했을 때, 인체에서 항원과 결합하여 항원의 활성을 무력화시키는 항체 생성능력이다.

HK이노엔은 “중화항체능이 높다는 것은 경증뿐 아니라 중증 환자도 코로나19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그간 쌓아온 바이오의약품 개발 역량을 이번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집중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