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전경. (사진 한국수자원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수자원공사 전경. (사진 한국수자원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삼성서울병원에 하천수를 이용한 국내 최대 규모의 수열에너지가 도입된다.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삼성서울병원과 광역관로의 원수를 활용한 ‘친환경 수열에너지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수열에너지란 물이 갖고 있는 열이나 온도 차로 에너지를 얻는 방식을 의미한다.

서울삼성병원은 본관·별관 등의 리모델링 시 수도권 광역관로 원수의 수열에너지를 냉·난방에 활용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2014년 롯데월드타워에 이은 두 번째 협약이다. 지난해 10월 하천수가 재생에너지인 수열에너지에 포함된 이후 민간분야와 체결된 첫 사례이기도 하다.

수열에너지가 공급될 삼성서울병원의 전체 냉·난방 설비용량은 롯데월드타워의 약 3.8배인 1만1390RT(냉동톤)이다. 국내 최대 규모로 수열에너지가 공급되면 매년 약 3만900MWh의 에너지 절감과 1만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냉각탑 제거로 도심 열섬현상 해소하고 연간 약 10만톤의 냉각탑 보충수가 절약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수열 적용이 가능한 광역 및 지방 원수관로 주변의 백화점, 복합상업시설 등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학계·기업 등 전문가로 구성된 ‘수열사업 지원단’을 발족해 수열 활용 적지조사와 민간활용 상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