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허브팝 플랫폼’ 품질·성능 검증…디지털변환 추진 가속
한전, ‘허브팝 플랫폼’ 품질·성능 검증…디지털변환 추진 가속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0.06.01 1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허브팝(HUB-PoP)’이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을 통과했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전력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허브팝(HUB-PoP)’이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을 통과했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전력(이하 한전)은 자사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인 ‘허브팝(HUB-PoP)’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주관하는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을 통과했다고 1일 밝혔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란 기업의 내부 구성원들에게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하며 허브팝 플랫폼은 전력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서비스 운영,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 한전이 구축 중인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플랫폼이다.

한전은 2017년 허브팝 플랫폼 개발에 착수해 올해 말까지 자사의 디지털변환 추진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허브팝의 클라우드 기능을 완성해 사내 직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및 업무시스템 개발에 활용 중이다.

또한 전력 빅데이터를 사용한 각종 분석 프로젝트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 업무 지능화 등 사내 모든 업무에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에 한전이 통과한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은 NIPA가 총괄하고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심사·평가해 확인서를 발급하는 제도다. 한전은 공공기관 중 최초로 해당 확인서를 취득했다.

한전은 현재 허브팝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IDPP) 기술을 전력그룹사와 협력해 개발 중이며, 향후 이를 중심으로 전력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전력산업 전반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