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이 29일 열린 국회의장단 퇴임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문희상 국회의장이 29일 열린 국회의장단 퇴임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29일 퇴임하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벌어진 여야 의원들이 고소·고발 사태에 대해 “제20대 국회의 국회의장으로서 처벌받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오전 의장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퇴임식에서 문 의장은 “앞으로는 의원 서로가 총을 쏴서 죽이는 일이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면서 “고소·고발을 남발해서 입법부의 구성원이 사법부의 심판을 받는 일, 스스로 발목 잡히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해주기를 호소한다. 필요하다면 당장 법을 개정해서라도 그래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요청해서 될 수만 있다면 사법당국에 정상을 참작해 선처해달라고 말씀드리고 싶다”며 “제21대 국회가 통합의 모습으로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해주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20대 국회가 저평가된 측면이 있지만 역사에 기록될 만한 국회였다고 생각한다”면서 “전반기에는 대통령 탄핵이라는 엄중한 일을 해냈고 후반기에는 중요한 개혁입법의 물꼬를 트며 역대 가장 많은 법안을 의결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에 이주영 부의장도 “그동안 불편을 끼쳐드렸던 점에 대해서는 문 의장님과 사무처 여러분께 너그러이 용서를 구한다”면서 “부디 다음 국회에서는 이런 일들이 재발하지 않고 진정으로 나라와 국민만 보고 운영될 있도록 여기 계신 분들이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주승용 부의장은 “21대 국회에서는 꼭 개헌이 이뤄지고 선거제도가 다시 개선되어서 대화와 타협이 이뤄지는 국회가 되길 소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은 국민 행복과 대한민국 국회 발전에 헌신한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주영·주승용 부의장에게 감사의 뜻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