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부터 가스냉방 설치지원 단가를 인상하고 지원 한도도 상향 조정한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부터 가스냉방 설치지원 단가를 인상하고 지원 한도도 상향 조정한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올해부터 가스냉방 설치지원 단가를 인상하고 지원 한도도 상향 조정해 가스냉방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

산업부는 하절기 전력피크 완화와 합리적 에너지 이용에 기여하는 ‘가스냉방 보급 확대방안’을 29일 발표했다.

가스냉방은 전기 대신 가스를 활용해 냉난방을 공급하는 설비로 약 200평대 규모 이상의 건물에서 활용 가능하다. 전기에서 가스로 냉방수요를 이전해 하절기 전력피크를 완화할 수 있는 합리적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2016년 이후 보급이 정체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회와 관련 업계에서도 가스냉방 확대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지난해 6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도 가스냉방 보급 확대 내용이 포함된바, 산업부는 가스냉방 지원 실효성을 높이고 보급 활성화 기반을 조성키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올해부터 지원 단가와 지원 한도를 상향한다. 가스냉방 설치지원 단가를 평균 20% 인상하고 신청자당 지원 한도를 종전 1억원에서 3억원으로 상향 조정해 지원 실효성을 높인다.

또한 전력 사용이 집중되는 하절기 피크시간대(오후 2~5시)의 가스냉방 가동률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전력피크 대체 기여금을 신설한다.

공공부문 비전기식 냉방 의무대상도 확대한다. 2011년 7월 이전 냉방기 도입이 완료된 기관은 부분 개체 시 비전기식 도입 의무가 없었지만 향후 개체물량의 일정 비율에 대해 비전기식 도입을 추진한다. 민간건설 후 공공기관으로 전환되는 기부채납 건물도 비전기식 의무대상으로 새로이 포함토록 한다. 

아울러 핵심부품 국산화 등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전체 설비가격의 50%를 차지하는 가스냉방(GHP)의 핵심부품인 압축기를 국산화하고 엔진을 효율화하기 한 기술을 개발해 가스냉방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가스냉방 브랜드화를 통해 수요자 인식을 개선하는 등 가스공사와 관련 업계가 공동으로 마케팅도 추진한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