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5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 개최
”부품업체 유동성 지원, 자동차산업 생태계 보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7일 열린 21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대외경제정책 보강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3일 홍 부총리가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하던 당시의 모습 (기획재정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자동차 부품산업에 5,000억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해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부총리가 지난 4월 23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하던 당시의 모습 (기획재정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에 빠진 자동차 부품산업을 위해 5,000억원 규모의 특별 보증을 신설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열린 제5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완성차 업계와 정부, 지자체가 힘을 모아 자동차 부품산업에 5,000억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해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코로나19 주요 피해업종 추가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부총리는 “우수한 기술력이 있거나 완성차와의 납품계약 실적 등이 있지만 신용도가 낮거나 대출·보증 한도 소진으로 지원받지 못하는 중소 중견 부품업체에 유동성을 지원해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자동차와 조선, 섬유, 전시, 스포츠산업 관련 대책을 담은 '주요 피해업종 추가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자동차 수요 뒷받침을 위해 공공부문의 업무용 차량 구매를 앞당기고 전기화물차 지원규모도 늘린다. 조선산업 관련 내용으로는 노후 관공선을 일부 교체하고 친환경 선박을 도입하는 내용이 거론됐다. 섬유산업에 대해서는 공공부문 의류 구매예산을 조기 집행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하경정) 대책의 일환으로 수출력 회복을 위한 비대면 마켓팅 지원, K방역 수출 등을 포함하는 수출활력 제고방안을 조만간 마련하기로 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