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대전연구소 전경. (롯데케미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케미칼 대전연구소 전경. (롯데케미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롯데케미칼이 국내 유망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및 벤처 기업의 ‘스몰 석세스(Small Success)’를 위한 산업 생태계 구축 활동에 나선다.

스몰 석세스란 신기술 육성과 동시에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 기업을 키우는 롯데케미칼의 전략적 투자 중 한 방법이다.

롯데케미칼은 ‘롯데케미칼 이노베이션 펀드’ 지원 대상기업으로 고배율 폴리프로필렌(PP) 발포 시트와 수처리용 기능성 미생물 대량 생산 기술을 가진 ‘케미코’와 ‘블루뱅크’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1월 롯데케미칼은 미래 수요변화에 대한 신기술 확보 및 신성장동력 발굴하고자 마곡 중앙연구소에 이노베이션센터를 조직했다. 롯데그룹의 스타트업 투자 전문회사 롯데액셀러레이터와 함께 5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 화학/소재/Bio 분야 스타트업 기업 등을 발굴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회사 측은 이번에 선정된 2개 업체 외에도 약 10여개가 넘는 지원 대상 기업을 검토 중이다. 향후 약 200~300억원 규모로 펀드 금액을 확대하고 지원 대상기업도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등 유망기업까지 포함해 적극 발굴할 방침이다.

한편, 롯데케미칼 이노베이션센터는 디지털 혁신, 모빌리티, 친환경 등 신기술의 발전과 수요변화에 따라 화학 분야 유망기업 발굴을 위해 추가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 및 공동 기술 개발을 통해 대·중소기업의 상생발전에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