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담당자 문제해결팀에서 제외하고 제재 이뤄져야”

기업은행 본사 전경(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기업은행 본사 전경(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환매 중단’으로 투자금이 묶인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디스커버리)의 펀드 투자자들이 판매사인 기업은행이 구성한 문제해결팀(TF)에서 판매담당자를 배재할 것을 요구했다. 기업은행에서 이 펀드를 주도적으로 도입하고 판매해 고객에게 손실을 끼친 책임자로써 TF팀으로 부적합하다는 지적이다.

26일 기업은행 디스커버리 사기피해 대책위원회(대책위)는 제3차 집회를 열고 ‘기업은행 사기판매 규탄 및 특별검사’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펀드 판매 책임자인 오씨와 김씨에 대해 기업은행의 제재와 징계를 촉구하는 동시에 이들이 TF팀에 배정된 것을 두고 공정성에 이의를 제기했다. 

대책위는 “기업은행 WM사업부 본부장 오씨와 팀장 김씨는 디스커버리판매 판매를 주도해 문제를 일으키고 고객들을 기만한 이들”이라며 “사건의 핵심인 오모씨가 TF팀에 포함돼 현재까지 제대로 된 징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을 TF팀에서 배재하고 파면 또는 면직 처분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기업은행이 디스커버리 펀드 해결을 위해선 TF팀 구성부터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책위는 기업은행 측에 이사회에 직접 참여하게 해달라고 건의한 상태다. 이번 사태를 초래한 담당자들이 TF팀에 있는 한 사측에 제대로 된 보고와 조사를 진행할 지 의심스럽다는 입장이다. 단, 현재까지 대책위의 이사회 참여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

대책위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직접 발언할 수 있도록 요청했지만 현재까진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또 대책위는 금융감독원에 디스커버리 부실 판매에 대한 책임을 물어 기업은행의 전·현직 은행장에 대한 처벌을 촉구했다. 동시에 금감원이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앞서 기업은행은 2017~2019년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각각 3612억원, 3180억원어치를 판매했다. 그러나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현재 각각 695억원, 219억원어치가 환매 지연된 상태다. 

이를 포함 현재 환매 중단된 디스커버리 펀드는 기업은행에서 914억, 신한은행 US부동산펀드순위채권펀드 651억, 하나은행 US핀테크글로벌채권 240억, 대신증권·유안타증권·신한금융투자·IBK투자증권·하나금융투자에서 총 4805억원이다.

이에 금감원은 연일 불거지는 디스커버리 펀드 사건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연내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핵심은 기업은행을 비롯한 이들 은행의 불완전판매 여부다. 이날 투자자들은 집회에서 “아파트 들어가기 위해 예금만 한다고 했는데도 창구직원이 안전하다며 미국이 망하지 않는 이상 원금손실은 없다고 강조 했다”면서 기업은행에 불완전판매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기업은행은 이 같은 논란에 선 배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투자자들이 이를 위한 TF구성부터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한 만큼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거론된 인사는 TF팀 책임자로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은 장하성 중국 대사의 동생인 장하원 대표가 설립한 회사로 ‘장하상 펀드’로도 불린다. 대표는 2005∼2008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소장을 거쳐 2016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을 설립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