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 조치 어려울 시 가동 잠정 중단까지도
환경안전 분야 투자, 2배 증액한 2000억원 집행 계획

 
LG화학이 안전사고가 잇따르자 강도 높은 환경안전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LG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G화학이 안전사고가 잇따르자 강도 높은 환경안전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LG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LG화학이 인도 공장 가스누출 사고와 충남 서산 대산공장 촉매센터 화재 등 안전사고가 잇따르자 강도 높은 환경안전 대책을 시행한다. 20일 구광모 ㈜LG 대표가 대산 공장을 방문해 사고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주문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LG화학은 전 세계 40개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6월 말까지 한 달간 고위험 공정 및 설비에 대해 우선적으로 긴급 진단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긴급 진단에서 나온 개선사항은 즉각 조치를 취하고 단기간에 조치가 어려운 공정 및 설비는 개선사항이 해결될 때까지 가동을 잠정 중단할 계획이다.

또한 사내 환경안전 및 공정기술 전문가와 외부 환경안전 전문기관으로 구성된 태스크를 구성해 정밀 진단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외부 전문기관 선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이번 긴급 및 정밀 진단은 발생 가능한 모든 사고 리스트를 도출하고 2중, 3중의 안전장치를 갖추는 데 중점을 뒀다”며 “현재 외부 환경안전 전문기관 선정과 관련해 검토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CEO 주도로 글로벌 톱 수준으로 환경안전 기준을 재정립해 전 세계 사업장이 현지 법규를 준수하는 차원을 넘어 글로벌 기준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매월 2회 CEO 주관으로 각 사업본부장, CFO(최고재무책임자), CHO(최고인사책임자), 환경안전담당 등이 참석하는 특별 경영회의를 열어 △긴급 및 정밀진단 진행사항 점검 △ 투자검토에서부터 설치 및 운전단계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프로세스 혁신 △ 환경안전 예산 및 인사/평가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방안 등을 실행할 계획이다. 

또한 설계 단계부터 안전성이 완벽하게 확보되지 않은 투자는 규모와 상관없이 원천 차단될 수 있는 IT시스템을 국내는 올해 말까지, 해외는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한다.

특히 올해는 필요 전문 인력 확보와 국내외 환경안전 관련 조직 재정비에 집중한다. 모든 사업 활동에 환경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경영방침을 전 조직에서 실천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 환경안전 분야에 대한 투자도 대폭 증액한다. LG화학은 환경안전 분야에 연간 1000억원 규모를 투자했지만 이만 사고를 계기로 2배 늘어난 연간 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환경안전이 담보되지 않는 사업은 절대 추진하지 않겠다”며 “현재 운영하는 사업도 환경안전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철수까지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철저한 반성을 통해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 사업과 환경안전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한층 높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