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이번주는 주말 사이 서울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세가 한풀 꺾여 학교 등교 연기를 놓고 교육계 안팎에서 갑론을박이 일었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등교 시점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집단감염이 또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로 등교를 연기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된 것이다. 이에 교육부는 등교 연기는 없다며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또 삼성서울의료원 수술실 간호사 4명이 코로나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서울아산·서울대·신촌세브란스·서울성모병원 등과 함께 '빅 5'로 불리는 대형 병원에서 의료진 집단감염이 처음 발생하며 국민들은 안전불감증에 따른 사고가 되풀이 되자 불안감을 넘어 분노에 가까운 반응을 국민청원을 통해 보이고 있다. 

◇ "등교 연기 없다" 고3 예정대로 20일 등교

고교 3학년의 등교 개학이 예정대로 이뤄질 전망이다. 고3의 학사일정을 고려해 등교 개학 재연기는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17일 지역 교육계에 따르면 초ㆍ중ㆍ고교의 개학 예정일은 고3(20일)을 시작으로 고2ㆍ중3ㆍ초1∼2ㆍ유치원생이 27일, 고1ㆍ중2ㆍ초3∼4학년은 6월 3일, 중1과 초5∼6학년은 6월 8일에 등교하게 된다.

현재 지역 교육계에선 등교 개학에 발맞춰 막바지 코로나 방역체계 정비 등 학생 맞이 준비에 나서고 있다. 교육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방역물품 정비, 교실 책상 배치, 급식시간 조정 등 학생들이 최대한 마주치치 않고 거리두기가 이뤄지는 형태로 준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말 동안 등교 연기를 놓고 교육계 안팎에선 갑론을박이 일기도 했다. 교육부와 일부 교육청이 등교 시점을 놓고 이견을 보였으며 집단감염 우려를 이유로 등교를 연기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된 것이다.

교육부는 추가 연기는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으나 조희연 서울교육감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연기와 9월 학기제 도입 등 등교 연기를 전제로 한 주장을 내놓기까지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등교 개학 시기를 미뤄주시기 바랍니다' 청원은 기준 약 21만 9000명의 동의를 얻어 등교 연기 여론도 거세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부는 재차 “더 이상 개학 연기는 없다”고 선을 그으며 입장을 확고히 했다.

#Green Say "가장 많은 피해를 본 학생들, 부디 빠르게 적응하길..."

◇ “사직서 내라며 계속 폭행” 숨진 경비원 음성 유서

“다시는 이런 억울한 일 당해 죽는 사람 없도록 해주세요.”

아파트 입주민에게 지속적인 폭행과 협박을 당했다며 10일 극단적인 선택을 했던 경비원 A 씨(59)가 사망 직전에 남긴 음성을 유족이 공개했다. 18일 공개한 녹음 파일에서 A 씨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주민 B 씨(49)의 처벌을 촉구했다. 그는 “22일부터 (B 씨에게) 쭉 맞았다. 사직서를 내지 않으면 보복하겠다고 협박했다”며 울먹였다.

고인은 “B 씨를 강력히 처벌해 달라. 다시는 이런 억울한 일을 당해서 죽는 사람이 없도록 해 달라”고도 호소했다. A 씨는 몇몇 주민의 실명을 언급하며 “진실을 밝혀 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경찰에 따르면 A 씨는 지난달 21일 이중 주차한 B 씨의 승용차를 옮기려다 실랑이가 벌어졌다. A 씨는 지난달 28일 B 씨가 자신을 여러 차례 폭행했다며 경찰에 고소했다.

상해 혐의로 입건된 B 씨는 17일 경찰 조사에서 폭행이나 협박 등의 혐의 대부분을 부인했다. 서울 강북경찰서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확보한 음성 파일과 폐쇄회로(CC)TV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사건이 발생한 아파트가 있는 강북구는 “이번 일을 계기로 경비원 근무환경 개선과 인권 증진 방안 등을 담은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Green Say "주위 모든 경비원분들은 누군가의 아버지이자 아들입니다. 존중합시다"

◇ 삼성서울병원 뚫렸다… 간호사 4명 집단감염

삼성서울병원 수술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4명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서울아산·서울대·신촌세브란스·서울성모병원 등과 함께 '빅 5'로 불리는 대형 병원에서 의료진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은 처음이다. 간호사들이 확진 전 최소 25명의 흉부외과와 산부인과 수술 환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돼 의료진이 환자를 감염시킨 첫 사례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유행 당시 수퍼 전파자에 의해 응급실을 중심으로 원내에서 85명이 감염됐었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간호사 1명은 지난 18일, 3명은 19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20대 간호사 2명, 30대 1 명, 40대 1명이다. 이들은 병원에서만 환자와 의료진 등 최소 121명과 접촉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간호사들이 접촉한 환자와 의료진 숫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했다. 서울삼성병원은 본관 수술실을 폐쇄했다. 별관과 암병원 수술실은 정상 운영된다.
이날 경기 용인시 강남병원에서도 방사선 기사(26)가 양성 판정을 받아 병원이 폐쇄됐다. 코로나 의심 환자와 일반 환자를 구분해 진료하는 국민안심병원이고, 직원이 400명 정도다.

방역 당국은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 0시 대비 13명 늘어 국내 누적 확진자 수가 1만1078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은 하루 새 19명이 추가돼 189명으로 늘었다.
 
#Green Say "병원까지...국민들은 어찌하란 말입니까? 본인의 건강은 스스로 체크 하셨어야죠"

◇ "피고인 박근혜에 징역 35년 내려달라"

검찰이 박근혜(68·사진) 전 대통령의 파기환송심 결심 공판에서 도합 징역 35년과 벌금 300억원을 구형했다. 박 전 대통령이 지금까지 선고받은 형량은 징역 32년에 벌금 200억원이다. 검찰 구형대로 형이 확정될 경우 박 전 대통령은 구속 수감된 2017년 3월 말 이후 구금일수를 포함해 100세가 되는 2052년이 돼야 출소하게 된다.

서울고법 형사6부(부장판사 오석준)는 국정농단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 전 대통령의 파기환송심 결심 공판을 진행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삼성그룹의 승계작업을 돕는 대가로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승마 지원을 하게 한 혐의(뇌물수수) 등 국정농단 관련 범행에 대해 징역 25년과 벌금 300억원, 추징금 2억원을 구형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도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그는 2017년 10월 ‘재판 보이콧’을 선언한 뒤 모든 재판에 불출석해 왔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은 자기 자신의 잘못을 단 한순간도 인정하지 않고 남의 탓으로 돌리며 책임을 회피하는 등 사법 절차를 부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재판부가 헌법과 법률에 따라 평등의 가치를 구현해 우리 사회에 법치주의가 살아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 측 국선변호인은 최후변론에서 “박 전 대통령은 이 사건 이전에 부패에 연루된 적이 없고 국정농단으로 사적 이득을 취한 것도 없다”며 “그동안 최씨를 신뢰했고 믿음을 저버리는 것을 알지 못한 것에 대해 억울한 심정을 토로한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선고는 오는 7월 10일 이뤄질 예정이다.

#Green Say "100세에 출소..."

◇ 文대통령. 9대 업종 CEO에게 "절박하다. 정부와 기업은 한배를 타고 있다"

재인 대통령이 "정부와 기업은 지금 한 배를 타고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며 "기업·정부·국민이 합심하면 코로나 산업위기를 극복하고 디지털경제 시대의 강자로 거듭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특히 "지금의 위기는 고통분담을 통한 사회적 대타협을 이룰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무역협회에서 9대 업종의 17개 기업 대표를 만나 '위기극복을 위한 주요 산업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참석대상 업종은 항공·해운·기계·자동차·조선·정유·석유화학·철강·섬유 등이다.
문 대통령은 "산업과 일자리가 모두 위기상황이지만, 우리는 위기를 극복하며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왔다"며 "외환위기 때에는 IT산업을 일으켰고 글로벌 경제위기 때에는 녹색산업을 육성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기업이 한 배를 타고 있다는 표현을 두 번 반복했다. 문 대통령은 또 "기업과 정부가 정말로 한 배를 탄 심정으로 함께 '으쌰으쌰'하는 노력들이 필요하다"며 "그렇게 노력을 모아 나가면 경제위기 극복도 방역처럼 다른 나라들보다 앞서서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을 향해 사회적 대타협을 강조했다. 그 이유는 "절박하기 때문"이다. 기간산업안정자금 지원 조건 중에는 6개월간 90% 이상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항목이 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이 요건을 갖추려면 작게는 기업 차원에서 노사간 합의가 필요할 것"이라며 "크게는 노동계, 경영계, 그다음 정부도 고통을 함께 나누고 시민사회도 함께하는 아주 큰 사회적 대타협을 이번 기회에 한번 함께 도모해봤으면 한다"고 밝혔다.

#Green Say "기업이 국가를 살리고 있다는 있다는 것을...이제서야 인정하셨나요?"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