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성적표지를 최초 인증 받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운송서비스. (출처 부산시청)/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성적표지를 최초 인증 받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운송서비스. (출처 부산시청)/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부산도시철도 1호선이 운송서비스 최초로 7개의 환경성적표지를 모두 인증 받았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하 기술원)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운송서비스에 대해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부여했다고 22일 밝혔다.

환경성적표지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제조·사용·폐기 등의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해 인증하는 제도다. △자원발자국 △탄소발자국 △오존층 영향 △산성비 △부영양화 △광화학 스모그 △물발자국 등으로 구성되며 운송서비스가 7개 환경성 정보를 모두 인증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체적으로 부산도시철도 1호선 운송서비스의 탄소발자국은 5.89g(CO2 환산)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송 서비스 준비 단계부터 제공 단계까지 승객 1명이 철도를 타고 1개 역을 이동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량화한 것이다.

부산도시철도 1호선 운송서비스의 탄소발자국은 배기량 2000cc인 휘발유 자동차의 탄소발자국과 비교하면 약 1/5 수준이다.

이번 인증으로 도시철도 운송서비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로 확인함으로써 향후 환경 영향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게 기술원의 설명이다.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도시철도 운송서비스의 환경 영향을 확인하는데 그치지 않고 도시철도 운송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추가로 줄여 저탄소 인증까지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