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전국 총 5개 지역을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와 SK가스가 진행한 인천시의 첫 번째 수소충전소인 'H인천 수소충전소’. (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국 총 5개 지역을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와 SK가스가 진행한 인천시의 첫 번째 수소충전소인 'H인천 수소충전소’. (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정부가 올해 수소차 약 5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수소추출시설’ 확보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올해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 대상 5곳을 최종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부산광역시와 대전광역시, 강원도 춘천시 등 총 3개 지역을,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광주광역시와 경남도 창원시가 선정됐다.

해당 사업은 정부가 지난해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수소차·버스 등 수소교통망 조성을 위해 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시설을 구축하는 데 지원하는 사업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의 경우 약 1톤/일 이상의 수소 생산(버스 40대 분량))이 가능하며 올해 250억원의 국비 지원으로 총 5개소(개소당 50억원)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총 3개소를 제외한 나머지 2개소는 올해 하반기 중 2차 공고한다.

이번 지원 대상은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 및 운영 계획 △주민 수용성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등의 요소를 종합 고려해 전문가 위원회에서 평가‧선정했다.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약 4톤/일 이상의 수소를 생산(버스 160대 또는 승용차 2만6000대 분량) 할 수 있다. 올해 총 2개 지역이 선정됐다.

내년까지 총 160억원(개소당 80억원)의 국비를 지원하며 올해에만 44억4000만원이 투입된다.

해당 시설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시행한 한국가스공사의 공모를 통해 △수소차‧충전소 보급 계획 △주민 수용성 확보 및 지자체 지원 △지역 수소산업 육성 효과 등을 고려, 전문가 위원회에서 선정했다.

산업부는 이번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통해 연간 약 7400톤(버스 760대 또는 승용차 4.9만대 분량)의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로 확보했으며 국내 수소 공급의 경제성‧안정성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정부는 수소차‧버스의 확산 및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맞춰 수소추출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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