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개 기업 지원 목표

국내산으로 둔갑한 중국산 밀수 생리대가 풀리도록 식약처가 방치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출처=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전경 (식약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식약처가 인력·경험이 부족한 중소제약사가 의약품 개발·출시에 필요한 특허 관련 전문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중소제약기업의 특허 도전과 제네릭의약품 개발 촉진을 위해 제약·바이오기업을 대상으로 ‘2020년 제약기업 특허대응전략 컨설팅 지원 사업’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의약품 허가단계에서 특허침해 여부를 검토하는 ‘의약품 허가-특허 연계제도’가 2015년도부터 시행되면서 특허 문제가 중요해졌다. 이에 식약처는 2018년부터 지금까지 총 28개 기업의 54개 과제를 지원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그동안 지원한 컨설팅에 대한 활용도를 조사한 결과, 4개 품목이 허가를 받았다”며, “이 중 2개 품목은 오리지널 제품의 특허기간이 만료하기 전에 시장에 진입하는 성과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우선판매품목허가를 위해 특허심판을 청구(12건)하거나 특허를 출원(6건)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컨설팅을 활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의경 처장은 “개량신약 등 경쟁력 있는 의약품 개발에 나서고 있는 중소제약기업이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올해는 약 10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5월 20일까지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방문 또는 우편접수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식약처 홈페이지 또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