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제2차 포스트 코로나19 산업전략 대화
소재·부품·장비 자립화 성과 확산과 GVC 재편 대응 등 논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1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제2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주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1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제2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주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기업들에게 "코로나 이전과 이후는 극명하게 다르므로 중장기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도 기업의 노력을 힘써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성윤모 장관 주재로 ‘제2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지난 5월 6일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산업 및 기업 지원대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산업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제1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진행한 바 있다.

이날 열린 2차 대화는 지난해 8월 일본 수출규제 당시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경쟁력강화 대책을 통해 마련된 100대 핵심품목 공급안정화 성과를 점검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별 향후 전략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작년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즉각적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8.5일 소부장 경쟁력 강화대책을 마련해 신속하게 추진해왔으며, 수출규제 3대 품목을 중심으로 공급안정화에 뚜렷하게 큰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성윤모 장관은 “일본수출규제 3대 품목은 미국, 중국, 유럽산 제품을 대체투입하고, 미국 듀폰사 투자유치, 솔브레인 생산 확대 등 여러 방법으로 공급안정화를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더불어 “100대 핵심품목은 재고량을 기존 주단위에서 월단위로, 1개월에서 3개월 내외로 꾸준하게 늘려 재고보유 수준을 기존대비 2~3배 수준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이후의 대응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성 장관은 “우리나라는 확진자수가 줄었으나 세계는 팬데믹 재발 가능성을 크게 우려하는 상황”이라고 전제하면서 “글로벌 공급망의 심각한 위협으로 기업들에게 코로나 이전과 이후는 극명하게 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위해 “기업차원에서는 단기적으로 뉴노멀에 대응하기 위해 2, 3차 이상 협력사까지 위험을 시급히 파악하고 협력사와 공급 생산계획을 공유하는 한편 재확산에 대비해 대응 프로토콜을 정비하는 등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밸류체인의 실시간 가시성을 확보하고 복수·대체 공급처 확보, 경제권역별 공급망 분산 등 밸류체인 완결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자는 제안도 덧붙였다.

성 장관은 "정부 역시 기업의 노력을 힘써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대일 100개 품목을 대 세계 338개 품목으로 확대해 공급망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고, 공급망 위기에 대비해 국가 차원에서 회복력이 강한 소부장 수급체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핵심 소부장 품목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재고확충과 자체 기술 확보, 수입선다변화 등을 적극 지원하여 실질적인 공급 안정성을 조기에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산업부는 앞으로도 업종별, 주제별 산업전략 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 비대면산업 육성, K-방역·K-바이오 글로벌 진출, 포스트 코로나 글로벌 협력 리더십 등을 위한 정책을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산업계에서는 소부장분야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 양성지원, 화평·화관법 인허가 패스트트랙, 민감품목 관세철폐 유예 등을 건의했다.

이에 산업부는 공급이 부족한 분야에 대해 석·박사급 전문인력 매칭을 지원하고,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인허가 패스트트랙 품목 확대 적용 및 정기검사(화관법) 한시유예를 지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업계 의견을 감안해 민감성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