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이 건설현장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해 4차 산업 기술을 융복합한 ‘스마트 건설관리’ 구현에 나선다. (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동서발전이 건설현장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해 4차 산업 기술을 융복합한 ‘스마트 건설관리’ 구현에 나선다. (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동서발전(이하 동서발전)이 건설현장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해 4차 산업 기술을 융복합한 ‘스마트 건설관리’ 구현에 나섰다.

동서발전은 강원도 동해바이오화력 내 친환경 연료저장고 신설공사에 측량․설계․시공의 전 공정에 걸쳐 드론, 3D 레이저 스캐너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 건설관리 시스템을 시범 도입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드론을 활용해 안전사고 발생 위험지역을 사전 점검하고 근로자가 접근하기 힘든 상부 지역 안전을 점검한다. 또한 건설방지 접근경보 시스템을 통해 현장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건설장비 접근경보 시스템은 현장작업자가 건설장비의 일정 작업범위 내에 접근하면 경보음을 울려 건설장비 운전자와 현장작업자에게 충돌 및 협착 위험을 사전에 경고하는 시스템이다. 

경보 발생 시 관리감독자 및 관제시스템에도 실시간으로 통보해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누적 데이터 분석으로 안전사고 발생 취약지점도 도출할 수 있다.

동서발전은 이를 통해 건설현장의 안전성과 생산성을 향상하고 전반적인 건설과정 모니터링을 통해 건설일정 준수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시범적용을 토대로 4차 산업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건설관리 로드맵’을 마련해 향후 당진화력 저탄장 옥내화 사업과 음성천연가스발전소 건설 등 대규모 건설 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로드맵에는 드론, 장비접근경보시스템 이외에 건설장비 자동화(굴삭기에 정밀 GPS 및 센서를 장착해 3D 설계도면으로 작업)와 가상현실(VR) 기술을 적용한 건설 안전교육 체험장 설치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4차 산업의 첨단기술을 건설현장에 도입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안전 최우선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경영진 현장 안전경영 △안전근로 협의체 운영 △지능형 통합 재난관리시스템 개발 등 안전관리 역량 제고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노력 중이다. 그 결과, 고용노동부가 실시한 ‘2019년 공공기관 발주공사 재해율 평가’에서 산업재해율 0.05%로 24개 공공기관 중 1위를 달성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