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에는 나보타 소송 예비판결 예정돼 소송 비용부담 줄어들 것”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 (대웅제약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미국 제품명: 주보, Jeuveau) (대웅제약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대웅제약이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 메디톡스와의 소송 영향으로 부진한 실적을 나타냈다.

대웅제약은 7일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284억원, 영업이익은 1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 88% 감소한 수치다.

회사는 실적 감소 이유에 대해 나보타 소송 비용으로 137억원을 지출한 것과 라니티딘 식약처 잠정판매 중지 조치, 코로나19까지 직간접적으로 손익에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미국 제품명: 주보, Jeuveau)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 55억 원에서 174% 증가한 151억 원을 기록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수출 물량은 136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00% 이상 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OTC(일반의약품)부문의 매출액은 임팩타민 판매가 늘면서 전년 동기 252억 원에서 3% 상승한 261억 원을 기록했다.

ETC(전문의약품)부문 매출액은 1,621억 원으로 8% 하락했으나 그 가운데서도 릭시아나, 포시가와 같은 주요 도입품목과 기존 주력 제품 중 우루사, 가스모틴 등의 매출은 증가했다.

2분기에는 나보타 소송 예비판결이 예정돼 있어 소송 비용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최근 3상 임상데이터에서 우수한 효과를 입증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프라잔’을 필두로 당뇨병 치료제로서 SGLT-2 억제제 후보약물인 ‘DWP16001’ 등에 이르기까지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향후 다양한 R&D 파이프라인으로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면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