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리튬이온 전지보다 저렴·안전한 '망간 배터리' 개발
한전, 리튬이온 전지보다 저렴·안전한 '망간 배터리' 개발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0.05.07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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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 구축비용 낮춰 ESS 보급 및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도움
한국전력이 개발한 20Ah급 차세대 이차전지(한국전력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전력이 개발한 20Ah급 차세대 이차전지(한국전력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전력(이하 한전)이 리튬이온 전지보다 안전하면서 가격은 절반 수준인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리튬이온 전지는 납축 전지보다 유해물질 배출이 적고 충전·방전이 반복될수록 전지 용량이 감소하지 않으며 에너지밀도가 높아 현재 널리 쓰이고 있다.

하지만 리튬이온 전지의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차전지 양극과 음극 사이 리튬이온의 이동 통로가 되는 물질인 전해질은 불이 붙기 쉬운 인화성 유기물을 사용해 화재 등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또한 리튬이온 전지의 핵심 소재인 리튬은 볼리비아와 칠레 등 남미 일부 지역에만 존재해 원재료 수급 불안정 및 가격 상승은 에너지저장장치(ESS)의 초기설치 비용을 높이고 있다.

한전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17년부터 3년간 연구를 진행, 국내 최초로 리튬 대신 망간(Mn)을 이용한 20Ah급 차세대 이차 전지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한 이차전지는 리튬이온 전지의 양극 물질을 지구에서 12번째로 풍부한 원소인 망간으로 대체해 비용을 낮췄다. 이와 함께 전해질을 불이 붙지 않는 수용액을 사용해 화재 등 안전성도 강화했다.

20Ah는 20A 전류를 1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양으로 ESS에 들어가기 위한 이차전지의 최소 용량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망간을 이용한 이차전지는 대용량화의 어려움으로 용량이 1Ah 이내가 최대였다.

한전 측은 차세대 이차전지가 기존 리튬이온 전지 대비 가격은 절반에 불과하면서 안전성이 높아 향후 고가의 리튬이온 전지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업체에 안전하고 저렴한 이차전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ESS용으로 운용 중인 리튬이온 전지를 차세대 이차전지로 교체 시 총 2500억 원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전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태양광, 풍력 등 날씨의 영향을 받는 신재생에너지의 확대를 위해서는 대용량 ESS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차세대 이차전지는 ESS 구축 비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수 있어 국내 ESS 활성화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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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4 18:00:17
    몇볼트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