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 재난지원금의 매출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전망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재난지원금으로 인한 매출 상승 효과가 뚜렷했다. (신한카드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카드의 경기도 재난지원금 빅데이터결과 분석결과 매출 상승 효과가 뚜렷했다. (신한카드 홈페이지 갈무리)/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재난지원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얼어붙은 소비시장에 활력소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신한카드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 중 자사 신용카드의 올해 3~4월 주차별 소비동향을 분석한 결과 재난지원금으로 가맹점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경기도 가맹점의 3월 1주차 매출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4월 1주차 108%, 2주차 107%, 3주차 122%, 4주차 124%로 뚜렷한 증가폭을 보였다. 4월 3주차부터 이용이 본격적으로 확대됐으며 지난달 28일 기준 누적 소진율이 41.6%에 달하는 만큼 향후 소비 유인책 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서울 및 6대광역시(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울산)의 3월 1주차 기준 대비 4월 4주차 가맹점 매출은 17% 증가에 그친 반면, 같은 기간 경기도 재난지원 관련 가맹점 매출은 24% 증가했다. 재난지원금으로 인한 중소형 가맹점의 매출상승 효과가 입증된 셈이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류업이 3월 1주차 1대비 4월 4주차에 214%의 증가폭록을 기록하며 매출 가장 큰 상승세를 나타냈다. 다음은 자녀·육아, 중소유통점 등 지역 거점 소비 업종의 매출과 학원업종 및 대면 서비스 업종 순으로 매출이 늘었다.

신한카드 고객인사이트팀 관계자는 “이번 소비분석을 통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이 중소형 가맹점 매출 진작에 도움이 되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이러한 관점에서 향후 시행될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비 진작 효과가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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