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이번 주는 김정은 사망설로 세간이 떠들썩 하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 부터 전 세계 고위 관계자들이 김정은의 생사여부를 두고 많은 추측을 하고 있지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아직 공식 석상에는 나오고 있지 않고 있다. 또 코로나19는 한자리수를 기록하며 차츰 소강 상태를 보이고 있다. 이어 검언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채널 A 본사를 압수수색하면서 기자들과 심야 대치를 하고 있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 北, 이틀째 사진 없이 김정은 보도.. "원산 노동자들에 감사"

북한 관영매체들은 김정은의 사진이나 영상 없이 '단신 동정'만을 보도하면서 그의 건강 이상설 등 제기된 의혹에는 또다시 함구하고 있다. 조선중앙방송은 전날에도 김정은이 삼지연시 건설에 동원된 근로자들에게 감사를 보냈다는 내용의 보도를 냈었다.

북한 조선중앙방송과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건설을 적극 지원한 일군들과 근로자들에게 감사를 보내셨다"고 보도했다.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건설 사업은 원산시 일대에 호텔, 오락시설, 수상공원 등을 대대적으로 짓는 김정은의 역점 사업이다. 당초 김일성 생일(4월 15일)에 맞춰 완공될 예정이었지만 완공식 등 관련 행사 소식이 전해지지 않는 점을 보면 일정이 다소 늦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 지구는 신변 이상설이 제기된 김정은이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원산 별장과 가까운 곳이기도 하다. 이날 보도에서 김정은이 감사를 전달한 시점은 공개되지 않았다.

북한은 지난 11일 이후 공개석상에 나오지 않고 있는 김정은에 대해 신변 이상설이 제기된 상황에서 일상적인 동정 수준의 보도만 이어간 것이다.

#Green Say "생사 정도는 알아야 하는거 아닙니까? 모든게 숨긴다고 덮히지 않습니다 동무"

◇ 文 “김정은과 신뢰로 평화경제 미래 열것”…건강이상설 일축

문재인 대통령은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은 코로나19 위기에 남과 북이 함께 대응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의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며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에서 시작해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그리고 기후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등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 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문 대통령은 “나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이의 신뢰와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평화 경제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고 강조하면서 ‘김정은 건강 이상설’을 일축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간 철도 연결을 위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 나가겠다”며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바꾸는 원대한 꿈도 남과 북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부터 꾸준하게 추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Green Say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생사도 모르는 지금...대통령님 꿈에서 나오시죠"

◇ 채널A는 압수수색, MBC는 기각... 윤석열 "황당"

검찰이 MBC가 보도한 채널A 기자와 검찰 간부의 '검·언 유착' 의혹의 진위를 가리기 위해 서울 종로구의 채널A 본사 압수 수색에 나섰다. 검찰 수사관들은 채널A 내 사무실까지 들어갔으나 채널A 기자들의 반발로 압수 수색을 진행하지 못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정진웅)는 이날 채널A 본사 사무실, '제보자X' 지모씨를 압박했다고 MBC가 보도했던 채널A 기자 자택 등 5곳에 대한 압수 수색에 들어갔다. 채널A 기자와 지씨의 대화가 담긴 녹취록, 지씨가 '채널A 기자가 들려줬다'고 주장한 검찰 간부의 녹음 파일 등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검찰 수사관 4명은 이날 오전 9시쯤 서울 종로구 채널A 본사에 진입했다. 하지만 채널A 기자들이 스크럼을 짜고 압수 수색을 저지해 이날 압수물 수색은 이뤄지지 않았다. 채널A 기자 자택 등에 대해선 압수 수색이 일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선 민언련이 "채널A 기자와 '불상의 검찰 간부'가 여권 인사 비리를 내놓으라며 이철 전 VIK 회장 측을 협박했다"며 고발한 건과, 반대로 자유민주국민연합이 "MBC가 근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보도를 했다"며 MBC 사장 등을 명예훼손 등으로 고발한 건이 있다. '신라젠 65억원 투자' 의혹을 제기한 최경환 전 부총리도 MBC를 고소한 상태다.

#Green Say "압수수색은 어려울 것으로 보여지며 이후 수사도 적잖은 난항이 예상됩니다만...이제 기자도 못해먹겠구만"

◇ 오거돈, “지금은 어떤 것도 선의로 전달되기 어려워”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사퇴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맡은 부산시 전 정책수석보좌관이 잠적 6일 만에 입을 열었다.

오 전 시장의 정책수석보좌관을 지낸 A씨는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과 관련한 해명을 요구하자 “지금은 어떤 이야기를 하더라도 선의로 전달되기 어려운 시기”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내왔다. 그는 이어 “(섣부른 발언이) 피해자에게 또 다른 상처를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의 발언이 2차 피해로 번지는 것을 경계했다.

A 보좌관이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지난 23일 오 전 시장의 사퇴 기자회견 이후 처음이다. A 보좌관은 지난 23일 오 전 시장의 사퇴 기자회견 이후 부산시와 지인들에게 연락을 끊은 채 잠적했으며 지난 27일 대리인을 통해 부산시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A 보좌관은 오 전 시장을 둘러싼 의혹의 키를 쥐고 있는 인물로 거론된다. 특히 오 전 시장의 사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행정관 출신으로 ‘친문 이너서클’과도 가까운 A보좌관이 총선 전 오 전 시장의 범행 사실을 청와대 및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하고 사퇴 시기를 조율했을 수 있다는 추정이 야당 일부에서 나오기도 했다. 이에 부산 법조계와 정가에선 “오 전 시장과 정무라인이 나서서 의혹에 해명해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는다.

A 보좌관이 6일 만에 침묵을 깨고 입장을 밝히긴 했지만 관련 의혹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A 보좌관과 막역한 사이로 알려진 한 여권 인사는 “이날까지도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며 “(적극적으로 나서기까진) 시간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부산의 한 야권 인사는 “사퇴만 하고 잠적할 게 아니라 사태 당사자들이 나서서 관련 의혹에 해명하는 것이 진정 책임 있는 자세”라고 꼬집었다.

#Green Say "어떤 말도 성추행이라는 앞에서 용납 되지 않습니다. 사퇴하셨으면 사과하고 반성하고 근신하십쇼"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