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 2019 '기후변화대응' '물경영' 우수기업 동시 선정
온실가스 감축, 수자원 관리 강화 등 친환경 경영 성과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3년 연속, 물경영’ 우수 기업 2년 연속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올레드 공장 전경 [회사측 제공]
LG디스플레이가 기후변화 대응과 물 경영 부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올레드 공장 전경.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LG디스플레이가 기후변화 대응과 물 경영 부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꾸준한 에너지절감 노력이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LG디스플레이는 28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진행된 ‘CDP코리아리포트 2019 발간 및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수상했다. LG디스플레이는 기후변화대응과 물경영 평가 부문 모두에서 우수기업상을 수상했다. 이 시상식은 CDP 한국위원회에서 주관한다.

CDP는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적인 비영리기관이다. 전세계 금융투자기관 위임을 받아 각국의 주요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와 물, 삼림자원 등 글로벌한 환경 이슈 대응과 관련한 경영정보를 요청하는 금융기관 주도 글로벌 프로젝트다.

LG디스플레이는 IT분야에서 유일하게 기후변화대응 부문 리더십A를 획득했다. 이와 더불어 최우수 기업 5개사를 선정하는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도 3년 연속 선정됐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건강한 지구를 생각하는 노력들이 인정 받았다”고 말하면서 “(LG디스플레이가) 평소 깨끗한 공기와 맑은 물,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과 수자원 관리 강화 등 저탄소, 친환경 경영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던 육불화황(SF6)가스를 분해할 수 있는 감축설비를 설치하거나 온난화지수가 더 낮은 가스로 대체함으로써 3년 연속 연간 120만톤이 넘는 온실 가스를 감축시킨 결과다. 육불화황 가스는 온난화지수가 이산화탄소보다도 큰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와 더불어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냉동기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도입, 겨울철 차가운 공기를 이용한 냉수 제조와 같은 다양한 에너지 절감 노력을 시행하고 있다. 효율적인 수자원관리 강화 노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물경영’ 우수 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

LG디스플레이는 생산공정에서 이미 사용된 물을 용도에 맞게 다시 한 번 정수 처리하여 재사용하는 한편,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협약하여 버려지는 생활하수를 재이용하여 생산공정에 사용함으로써 연간 물 사용량을 줄여 왔다. 19년 LG디스플레이의 용수재이용률은 76% 이상이었다.

CDP는 기후변화, 물, 산림자원 등 환경 이슈와 관련하여 매년 전세계 주요 상장 혹은 비상장 기업에 환경 관련 경영정보 공개를 요청한 후, 이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하는 국제적인 정보공개 및 평가기관이다.

지난 2003년 영국에서 시작된 이래 2008년부터는 매해 시가총액 상위 국내 200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기후변화대응’평가를, 물 사용량 상위 50대 기업을 대상으로 ‘물경영’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신뢰도를 높이 인정받고 있는 CDP의 평가 결과는 전세계 금융기관의 기업 투자 등에서도 의미 있는 정보로 활용되고 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