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유가 하락의 직격탄을 맞은 에쓰오일이 창사 이래 분기 최대 규모인 1조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코로나19와 유가 하락의 직격탄을 맞은 에쓰오일이 창사 이래 분기 최대 규모인 1조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코로나19와 유가 하락의 직격탄을 맞은 에쓰오일이 창사 이래 분기 최대 규모의 영업손실을 냈다.

에쓰오일은 올해 1분기 1조7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2018년 4분기에 낸 분기 기준 최대 규모의 영업손실인 3335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1976년 창사 이래 역대 최대치다.

매출액은 5조19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감소했으며 당기순손실 규모는 8806억원으로 적자전환 했다.

에쓰오일 측은 “유가 하락에 따른 대규모 재고 관련 손실과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에 따른 정제 마진 약세로 영업손실이 발생했다”며 “매출액의 경우 유가 하락에 따른 제품 가격 하락과 판매량 감소의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 실적을 보면 에쓰오일은 정유 부문에서 1조1900억원의 손실을 봤고 석유화학과 윤활기유 부문은 각각 665억원, 116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구체적으로 정유 부문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에 따라 항공유, 휘발유 등 운송용 제품을 중심으로 글로벌 정유제품 수요가 급격하게 하락하면서 정제마진이 악화된 탓이다.이와 함께 유가 하락에 따른 재고 관련 손실 등의 영향으로 대규모 적자를 냈다.

반면 석유화학 부문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수요 약세에도 불구하고 유가 하락에 따른 원재료 가격이 하락해 스프레드가 소폭 상승, 전 분기보다 영업이익이 상승했다.

윤활기유 부문은 국제 유가의 하락에 따른 원재료 가격의 하락이 제품 가격 하락보다 커지면서 스프레드가 상승해 높은 영입이익률을 기록했다.

에쓰오일 측은 “정유 부문의 경우 중유사들의 대규모 가동률 조정과 정기보수 일정, 글로벌 경제활동이 재개되면서 정제마진은 낮은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석유화학 부문과 윤활기유 부문은 스프레드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