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및 기자재업체 대표와 간담회
“사태 장기화시 수주절벽 우려...대책 마련 나설 것”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4월 21일 자동차산업협회 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자동차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권이 27일 국내 주요 조선사 및 기자재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은 지난 21일 열렸던 자동차 업계 간담회 당시 모습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권이 27일 국내 주요 조선사 및 기자재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자동차 업계와 정유업계에 이어 코로나19 여파로 위기에 놓인 산업 주요 관계자들과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조선사 등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 확산 등의 여파로 전 세계 선박 발주가 급감하는 등 조선업계에 대한 영향이 가시화되고 있어, 업계의 건의사항 및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국내 조선사의 총 수주잔량은 2,118만CGT로, 조선사들은 1~2년간 건조할 일감을 확보하여 정상 조업중이다. 그러나 1분기 글로벌 선박 발주는 코로나19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한 239만CGT에 그쳤다. 이 중 우리나라는 40만CGT를 수주해 자국발주 및 자국수주가 92만CGT에 달하는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조선업계도 수요, 생산, 유동성 등의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컨테이너선 물동량 감소, 주요 LNG 프로젝트 투자의사결정 지연으로 우리 주력 선종인 LNG선이나 컨테이너선 신조 발주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선주 감독관, 해외 엔지니어 입국 애로로 검사승인 지연, 시운전 차질 등 발생시 납기 지연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에 따라, 성 장관은 주요 대·중형조선사와 기자재업계를 대표하는 기자재조합이 모두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해 업계 의견을 들었다.

성 장관은 “선사별로 1~2년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고, 조선업계가 코로나19에 잘 대응하여 생산차질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유동성도 다른 업종보다는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전세계적인 불황이 심화되면 2016년보다 더한 수주절벽을 겪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이러한 어려움을 감안해 위기관리대책회의를 통해 조선산업에 대해 제작금융 등 약 8조원이 지속 공급되고 선수금 환급보증도 적기 발급되도록 하는 정부대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선업에 대해 특별고용업종 지정 연장을 검토하기로 했으며, 부품·기자재업체들에 대해서는 납품계약서를 근거로 제작비용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조선소 및 기자재업계 대표들은 정부에 제작금융 등 유동성 지원과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규모 유지 및 적기발급, 외국 기술전문인력 입국절차 간소화 등을 요청했다.

이날 이성근 대우조선 사장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일련의 프로젝트들의 발주가 연기되거나 취소되고 있고, 1분기 세계 선박 발주량은 작년과 비교해 70% 감소했다”고 말하면서 “2분기까지는 수주 활동의 애로와 불확실성으로 수주 절벽에 직면해 있다. 단언할 수는 없지만, 하반기부터는 수주 회복 등 성과를 내려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카타르 LNG(액화천연가스) 공사 관련 LNG운반선 수주를 위해 협상중이며, 하반기 이후에는 성과가 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업계는 이날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를 우려하면서 수요 감소와 생산 차질, 유동성 위기 등에 대비하기 위한 정부의 관심과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성 장관은 “대책이 충분치 않을 수도 있고 현장까지 전달되지 않거나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내 산업 위기대응반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필요한 대응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