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차 대외경제장관회의, 코로나19 대응 등 논의
“기업 어려움 해소, 해외 인프라 수주 활성화 방안 마련”
“신남방·신북방 ODA 승인 규모 확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7일 열린 21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대외경제정책 보강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3일 홍 부총리가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하던 당시의 모습 (기획재정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7일 열린 21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대외경제정책 보강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3일 홍 부총리가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하던 당시의 모습 (기획재정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세계 교역이 급감하는 가운데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7일 213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대외경제정책 보강방안, 신남방·신북방 정책 성과도출을 위한 전략적 ODA(공적개발원조) 활용방안 등이 논의됐다.

정부는 이달 중으로 해외 인프라 수주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급변하는 대외 여건을 고려해 대규모 프로젝트의 발굴·기획·입찰지원 등을 골자로 한 지원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가 수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로 세계 경제가 올해 -3%(4월 IMF 전망)로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그간 경험해보지 못한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 가운데, 우리 경제와 민생도 전례없이 어려운 시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로서는 세계 교역 급감, 국제 이동성 제한 등 대외 경제 환경의 급격한 악화가 매우 우려되는 대외변수로서, 선제적인 관리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세계 교역이 급감해 국내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4월 1일부터 20일 사이 국내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감소했다. 앞서 WTO는 올해 세계상품무역이 13~32%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고 IMF는 올해 전 세계 교역량이 11%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홍 부총리는 “무역과 금융 등 수출 촉진을 위한 지원 강화와 입국 제한, 교역 차질 등 기업의 어려움을 적시에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대규모 프로젝트 발굴·기획·입찰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5월 중 해외 인프라 수주 활성화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올해 개도국의 보건 사업에 4억 달러 이상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긴급 지원한다. 총 26개 저소득국에 1억 1000만 달러 상당의 채무 상환도 유예한다.

아울러 신남방·신북방 정책의 실질적 성과 도출을 위해 공적개발원조(ODA)를 활용한다.

이에 대해 홍 부총리는 “향후 3년간 신남방·신북방 ODA 승인 규모를 직전 3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약 70억 달러(약 8조 50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신남방 지역 ODA는 수원국 수요와 우리의 강점인 정보통신기술을 연계하고 가시성 높은 신남방 ODA 랜드마크 대형사업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모범사업 모델을 전파하는 등 중장기 파트너십 구축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신북방 지역의 경우는 올해가 ‘2020년 신북방의 해’임을 고려해 ODA가 경협 확대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도록 만들겠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이를 위해 보건 의료, 기후변화 분야 등 수원국이 선호하는 분야 중심으로 묶어 지원하고, 특히 동구권 ODA 노하우가 풍부한 세계은행·유럽부흥개발은행 등과 협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날 홍 부총리는 러시아·우즈벡 경제협력 추진방안과 디지털 통상 추진현황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해서도 밝혔다. 1차 4억불 규모의 한러 공동투자펀드를 연내 출범하고 WTO 전자상거래 협상에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