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줄이기 위해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정부-민간 ‘맞손’
미세먼지 줄이기 위해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정부-민간 ‘맞손’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0.04.24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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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포터II 일렉트릭. (현대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차의 포터II 일렉트릭. (현대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정부와 자동차제조사, 물류회사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전기화물차 보급에 힘을 모은다.

환경부는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글로벌로지스 동남권 물류센터에서 현대·기아자동차(주), 5개 물류회사와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물류회사의 경유화물차를 전기화물차로 조속히 전환하여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를 위한 협약 당사자별 역할과 상호협력, 대국민 홍보 추진사항 등이다.

먼저 환경부는 전기화물차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충전시설을 적극적으로 구축해 충전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자동차는 다양한 전기화물차를 선보이고 시장수요를 고려해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각 물류회사는 전기화물차를 우선적으로 구매하고 보유 중인 경유화물차를 전기화물차로 바꿀 것을 약속했다.

환경부는 올해 미세먼지 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화물차 보급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전기화물차는 지난해 12월부터 경쟁력을 갖춘 국산차량이 출시되면서 보급실적이 크게 늘어났다. 지난해 1분기 3대에서 올해 1분기 2890대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와 함께 시장수요 확대에 맞춰 다양한 전기화물차 신규 차종도 추가 보급되고 있다. 

환경부는 물류센터 등 거점시설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집중적으로 설치해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를 이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물류회사가 보유·운영 중인 화물차를 미래화물차(전기·수소차)로 빠르게 전환하도록 업계의 협조를 이끌어낼 방침이다. 

화물차의 차량 규모와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보급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올 하반기 업계와 ‘배달용 화물차 중·장기 미래화물차 전환 추진전략’도 마련한다. 

이 전략에는 경유화물차에 대한 미래화물차 단계별 전환 목표와 세부 전환계획, 정부 지원, 제도개선 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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