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유한양행, 23일 대한상의 코로나19 대책회의 참석

장병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왼쪽에서 세번째)은 2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한 코로나19 업종별 대책회의에 참석해 제약바이오산업계가 당면한 어려움과 해법에 대해 논의했다. (제약바이오협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장병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왼쪽에서 세번째)은 2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한 코로나19 업종별 대책회의에 참석해 제약바이오산업계가 당면한 어려움과 해법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제약바이오협회가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산업계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제약바이오산업의 안정적 기반 유지를 위한 대책 요구에 나섰다.

제약바이오협회와 유한양행은 23일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한 코로나 19 업종별(소비재 부문) 대책 회의에 참석해 원료수급 불안·임상 차질 등 산업계 애로사항 등을 논의했다. 

제약·바이오 업계는 현재 수익성 악화, 임상 지연, 원료 수급 불안 등으로 인해 의약품 개발과 생산 전반에 타격을 맞았다.

장병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은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를 비롯한 신약 개발은 긴 시간과 막대한 연구개발비가 소요돼 산업계의 역량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신속한 성과 도출을 위해 연구개발 및 생산설비 투자 지원, 세제 혜택, 규제 완화 등 정부 차원의 다각적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 부회장은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원료 및 필수의약품 생산설비 확충 등 의약품 자급률 향상에 민관이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원료의약품 수급 채널 다변화와 국가 간 정기적인 수출입 채널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주요 원료의약품 수입국인 중국과 인도의 공장 폐쇄, 공항·항만 봉쇄 등으로 원료의약품 수급이 불안정해졌기 때문이다. 유럽과 미국 등지의 여객기 결항에 따른 운임 상승으로 단가 또한 인상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 참여한 조욱제 유한양행 부사장은 신약개발과 임상시험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는 점을 토로했다. 임상이 중단되거나 지연되는 업체들은 개발비가 그만큼 더 늘어나기 때문이다.

조 부사장은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워 임상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렵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연구목적의 임상 기관 방문을 원활하게 하는 조치를 마련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