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디(My KODI) 기본 사용자 화면. (한국남부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마이코디(My KODI) 기본 사용자 화면. (한국남부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남부발전(이하 남부발전)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와 인공지능 챗봇을 도입해 일하는 방식을 혁신한다.

남부발전은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Easy Bot’과 대화형 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형 ‘업무상담 Bot’ 기능이 탑재된 마이코디(My KODI)를 전사에 확대 적용했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RPA를 통해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해주는 Easy Bot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간소화했다.

Easy Bot은 직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을 중심으로 출장·법인카드사용 신청에서부터 사후처리까지 관련 업무에 대한 자동입력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법인카드 전표처리, 출장 신청·정산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신입사원 등 시스템 사용 초보자들의 ERP 숙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24시간 365일 회계처리 업무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 챗봇 업무상담 Bot을 개발했다.

업무상담 Bot은 반복되는 질문에 대한 머신러닝으로 문맥을 파악하는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했다. 해당 기능으로 업무상담 Bot은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다양한 대화 세트를 구성한다.

시스템 사용자는 전표처리 등 업무 관련 질의가 있을 때 다른 직원에게 묻지 않고 업무상담 Bot으로 해답을 구할 수 있다.

남부발전은 데이터 자동추출, 업무상담 가능 범위를 확대해 공공데이터 제공 분야 등 대국민 서비스 분야에까지 마이코디의 적용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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