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의 시대’ 선제적 대응 필요성 제기
주요 부처 장·차관 직속 ‘포스트 코로나’ 대응조직 구성
정부, 16개 부처 등 참여하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운용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4월 21일 자동차산업협회 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자동차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주요 부처가 코로나19 대응조직을 만들고 정부 차원의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를 운영한다. 현 시점의 위기 극복을 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사진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는 모습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주요 부처가 코로나19 대응조직을 만들고 정부 차원의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를 운영한다. 현 시점의 위기 극복을 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주요 부처에 장·차관 직속으로 코로나19 긴급 대응 조직이 설치된다. 전자신문 보도에 따르면 현재 정부 주요 부처들은 분야별로 코로나19 이후 생길 여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 마련을 진행 중이다.

지난 20일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대응 고용안정 긴급 지원단' 운영을 개시했다. 코로나19에 따르는 고용 추격 등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이다.

경제 관련 부처들은 일제히 분주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실물결제대응반을 구성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ICT 분야,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지원 등 부처 업무 영역에서 코로나19 관련 대응 조직을 출범할 것으로 전해졌다. 장관 또는 차관이 수장이 되어 관련 지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기부 긴급대응반은 소상공인 지원에 적극 나선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이 앞으로 비대면(언택트)산업에 연착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도 펼 예정이다. 과기부는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트래픽 증가에 따른 대응 방안 마련과 더불어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시스템 도입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산업부는 글로벌 산업과 교통 정체 상황을 고려해, 수출 등 주요 산업 전반의 지원책을 관리한다. 실제로 산업부 장관은 최근 자동차업계와 에너지업계 고위 관계자들을 잇따라 만나 의견을 직접 들었다.

각 부처는 현 시점에서의 위기 대응 뿐만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산업 재편 등 장기적인 대응책 마련에도 나설 계획이다. 긴급대응반 구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이후 경제 생태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제도 마련 등에도 나선다는 입장이다.

◇ 경제 중대본 운영,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중심

정부는 22일 열린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이하 중대본)’ 운영 방안도 확정했다. 코로나19 경제 충격에 대응하는 정부 컨트롤 타워다. 이 조직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중심으로 구성된다.

중대본은 홍남기 부총리를 본부장으로 매주 목요일 한 차례 개최된다. 이들은 경제 전반의 상황과 동향을 평가하고 위험 요인을 점검·관리한다. 지금까지 정부가 발표했던 대책의 추진상황을 확인하고 보완책도 마련한다.

중대본은 홍 부총리 아래 16개 부처 장관, 청와대 경제수석·일자리 수석 등으로 구성된다. 필요시 한국은행, 민간단체도 참석할 수 있다.

중대본 산하에는 금융리스크 대응반과 산업·기업 위기 대응반, 고용위기 대응반이 설치된다. 금융위원장과 산업부장관, 고용부장관이 각각 대응반장을 맡는다. 3개 대응반과 별도로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거시상황 점검 및 실무지원팀'도 구성해 운영한다.

코로나19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이 장기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부도 폭넓은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