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연이은 화재사고로 위축된 에너지저장장치(ESS)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화재예방 ESS 안전기술개발을 중점 지원한다. (김동수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연이은 화재사고로 위축된 에너지저장장치(ESS)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화재예방 ESS 안전기술개발을 중점 지원한다. (김동수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이 화재사고로 위축된 에너지저장장치(ESS) 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안전기술개발을 중점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국내 ESS 보급률은 2013년 0.03GWh에서 2018년 4.8GWh로 급격히 증가했다. 이는 정부가 재생에너지 발전설비에 연계하여 ESS 설비를 설치할 경우 높은 인센티브를 부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ESS 세계 시장이 2018년 11.6GWh에서 2019년 16.0GWh로 38% 성장한 것과 달리 국내 시장은 오히려 5.6GWh에서 3.7GWh로 34% 감소했다. 국내 ESS 시장의 축소에 대해 다양한 원인이 거론되고 있으나 최근 잇따라 발생한 ESS 화재사고도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에기평은 ESS 화재사고의 원인을 사례별로 분석하고 관련 기술개발 지원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에기평은 우선 시스템이 대용량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배터리 자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의 건강상태(SOH) △고장허용범위(Fault Tolerance) △자동소화(Auto Extinguishment) 기술을 중점 발굴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배터리 건강상태를 실시간 진단하고 문제 배터리를 조기 발견해 교체하는 기술, 일부 배터리의 고장(단선, 방전, 파손 등)이 전체 시스템 고장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기술,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소화하는 기술 등이 해당한다.

ESS 설비에 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화재 위험성을 보완할 수 있도록 안전성능이 강화된 전고체전지와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에 기반 ESS 기술개발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에기평은 지난해 6월 안정적인 ESS 설비 운영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기준과 검사방법을 마련하는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올해는 일정 규모 이상 ESS 설비의 안전성 시험·분석·평가·인증을 추진하는 화재 안전성 검증센터 구축사업과 국내 ESS 설비의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이상 징후 발견 즉시 조치하는 기반구축사업을 신규 추진할 방침이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