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잠실 사옥/쿠팡제공
쿠팡 잠실 사옥/쿠팡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쿠팡은 크린랲이 제소한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법 위반 사실이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크린랲은 지난해 7월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쿠팡을 공정위에 신고했다. 쿠팡이 부당하게 거래를 거절하고, 부당한 거래를 강제했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쿠팡은 제조사를 직접 찾아가 대량 구매를 제안하고, 이를 통해 절감된 비용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저가를 제공하는 것은 유통업체가 고객을 위해 반드시 행해야 할 의무이지 결코 불법이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크린랲이 다른 유통업체에는 직거래로 상품을 공급하면서 쿠팡에는 합리적인 이유없이 거래를 거절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날 쿠팡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쿠팡의 발주 중단 행위가 대리점에 불이익을 발생했다고 보기 어려워 공정거래법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결정을 내렸다.
 
쿠팡 관계자는 "납품업체와 판매자들과의 사업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쿠팡의 비즈니스 모델은 상생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물건을 많이 팔수록 납품업체도 성장하는 구조"라고 했다. 이어 "크린랲과도 상생 비즈니스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대화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크린랲 측은 "해당 사안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