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左에서 5번째)과 김성관 한국동서발전노동조합 위원장(左에 6번째), 등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左에서 5번째)과 김성관 한국동서발전노동조합 위원장(左에 6번째), 등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동서발전(이하 동서발전) 노사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동서발전은 본사 회의실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협력 등의 내용이 담긴 ‘노사 특별합의’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특별합의는 동서발전노동조합의 집행부가 1일 새로 출범한 가운데, 양측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뜻이 모이면서 마련됐다.

동서발전 노사는 이번 합의에 따라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 조성 △복지포인트 선지급, 전통시장 상품권 구매, 격려금·포상금의 관광 상품권 대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신사업 추진을 바탕으로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 △인권존중 사업장 구현 등에 협력한다.

특히, 정부의 착한 소비 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선 지급된 복지포인트 7억2000여만원을 문화·여가·외식분야에 6월까지 집행할 예정이다. 또한 4월 급여 일부로 전통시장 상품권 1억원을 구매하는 등 총 8억2000여만원을 침체한 문화, 외식시장, 전통시장의 경기 활성화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 4월1일부터 12일까지 임직원들이 급여 자율반납 운동에 참여해 조성한 총 2억3000여만원을 청년, 지역사회,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 사업에 활용할 방침이다.

한편, 동서발전은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코로나 확산 초기 단계부터 국내외 사업장의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청각장애 청소년 학습기기 지원, 코로나 피해 협력업체 지체상금 면책 등 중소기업과 지역사회를 위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