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출 신청 1조7,000억원 가량 소진
공급 예정 규모 2조7,000억원 절반 넘어
해당 재원, 추경 편성에 포함될 것이라는 의견 나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련 지원 방안을 발표하는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중기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련 지원 방안을 발표하는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중기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승리 기자] 소상공인 대상 대출 폭주로 예산 고갈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현재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되는 접수가 온라인으로 확대될 예정인데, 이 경우에도 신청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2조7,000억원 규모로 공급 예정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출 신청이 1조7,000억원 가량 소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 인원이 폭주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이달 안에 예산 범위를 초과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소상공인 대상 금융지원은 신속 지원을 위해 자금공급 채널을 분산하고 있다. 신용등급에 따라 나뉘는 데 1~3등급의 경우 시중은행, 1~6등급의 경우 기업은행, 4등급 이하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이뤄진다.

1,000만원 한도의 긴급대출을 시행 중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출은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신청자가 많아 현재도 '홀짝제' 등을 운영하는 등 제한을 두고 있다. 하지만 지난 3월 25일 시행 이후 밀려드는 대출 신청에 벌써 예산의 절반 이상이 사용됐다.

'추경 카드'가 거론되는 이유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정부의 추경안을 통한 추가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3차 추경안으로 거론되는 분야인 코로나19 직격탄 산업인 항공, 해운 등에 이어 소상공인이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직접대출 외에도 위탁대출 등을 운영하고 있다.

victory01012000@yahoo.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