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이 우간다 학교 2000여곳에 정수기 3만대를 보급한다. (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동서발전이 우간다 학교 2000여곳에 정수기 3만대를 보급한다. (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동서발전(이하 동서발전)이 아프리카 우간다 학교에 정수기 3만대를 보급한다.

동서발전은 15일 0시(현지시간)부터 아프리카 개발도상국인 우간다 학교에 정수기와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을 위한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로 우간다 국경에 폐쇄됨에 따라 UN기후변화협약 사무국과 우간다 정부와 협의를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동서발전은 온라인 공청회를 통해 우간다 정부 관계자, 정수기·쿡스토브 보급 대상 학교, 지역주민, 언론, 비정부기구(NGO)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보급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효과와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해 해외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은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에 의해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투자하여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동서발전은 공청회 이후 향후 5년간 아프리카 우간다 지역 2000여개 학교에 3만대의 정수기를 보급한다.

보급 예정인 정수기는 수인성질병균을 없애고 탁도 제거율이 높다는 게 동서발전의 설명이다. 또한 필터교체 등의 유지관리가 필요 없어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물을 끓이기 위한 연료 사용이 줄어 정수기 1대당 연간 5톤 이상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학교와 가정에 보급되는 고효율 쿡스토브는 기존 연료사용량을 20~30% 이상 절감할 수 있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정수기와 쿡스토브 보급을 통해 현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온실가스 발생량 감축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기후변화 대응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감축 사업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우간다 외에도 2024년까지 아프리카 가나 지역 50만 가구를 대상으로 125억원 규모의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 사업을 추진해 5년간 70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계획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