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건비 1조4천억원, 3만명 직·간접 고용중"…로켓배송센터 168곳

쿠팡본사/쿠팡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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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쿠팡이 지난해 매출액 7조 1530억원으로 전년 대비 64.2%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적자도 크게 줄었다. 지난해 영업 손실은 7205억원으로, 2018년 1조1279억원 대비 절반 가량으로 감소했다.

쿠팡은 매출 증대 이유로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배송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됐고, 가전과 신선식품 등 주요 카테고리의 빠른 성장, 고객 수 증대 등을 꼽았다.
 
그럼에도 흑자 전환이 아닌 적자 폭 감소로 그친 것은 인건비 증대에 있다는 것이 쿠팡의 설명이다. 쿠팡의 직간접 고용 인력은 2018년 2만 5000명에서 2019년 3만 명으로 1년 새 5000명이 늘었다. 최첨단 서비스를 설계하는 AI엔지니어부터 지역 특산품을 발굴하는 브랜드매니저, 쿠팡맨에서 쿠팡플렉스까지 다양한 인력이 쿠팡에 합류했다.
 
이에 따라 쿠팡의 인건비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4년 1000억 원에서 지난해 1조 4000억 원으로 5년간 무려 14배가 뛰었다. 그 기간 누적 지급된 인건비는 4조 680억원에 달한다.
 
이와 함께 연 매출 30억 이하 미니기업 6만 2000개가 지난해 쿠팡과 함께 성장했다. 쿠팡 파트너사 10개 중 7개가 이런 미니기업들이다. 이들이 지난해 쿠팡을 통해 올린 매출은 4조 원이 넘었다. 전년보다 미니기업 수는 1만 5천 개 늘었고, 매출은 1조 4000억 원 커졌다.
 
그동안 쿠팡은 '어떻게 하면 빠르고 안정적인 물류 인프라를 세울 수 있는가'에 투자를 집중해왔다. 고객이 어떤 제품을 주문할지 인공지능으로 예측해 미리 사들인 뒤 전국 로켓배송센터에 쌓았다가, 주문이 오자마자 가장 빠른 경로로 고객으로 배송한다.
 
특히 물류의 경우 쿠팡이 로켓배송을 시작한 2014년에는 전국 로켓배송센터가 27개였다면 2019년 그 숫자가 168개로 6배 늘었다. 로켓배송센터가 늘어나면서, 로켓배송센터서 10분 거리 내 사는 '로켓배송 생활권' 소비자도 같은 기간 259만 명에서 3400만 명으로 13배 뛰었다.
 
2019년 현재 전국 168개 쿠팡 로켓배송센터에서는 600만 종류가 넘는 선매입 제품(재고자산) 7119억 원어치가 고객의 주문을 기다린다. 5년 전엔 303억 원 규모에서 비약적 성장이다. 쿠팡은 지난 2월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주도까지 확대했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로켓배송의 남다른 속도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예측해 고객과 가까운 로켓배송 센터에 미리 준비해두는 기술과 인프라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인프라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새벽 배송을 넘어 전에 없던 서비스로 고객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묻는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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