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에 따른 산업별 영향 보고서’ 발간
”우리나라 빠르면 5월, 유럽과 미국 6월 이후 정상화 기대“

현대제철 당진공장의 전기로제강 모습 (제공 현대제철)
하나금융경제연구소가 보고서를 통해 이르면 5월 이후부터 일부 산업별로 경제활동이 정상화 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사진은 현대제철 당진공장 전기로 제강 모습.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사진은 기사 속 특정 내용과 관계없음 (현대제철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국내에서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더라도 '이르면 3분기부터 일부 산업별로 경제활동이 정상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내수 비중이 높은 소비재와 유통업이 3분기부터 회복세에 접어들고 항공과 관광·숙박, 정유·화학 등은 4분기를 넘어 내년께 회복한다는 예상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3일 이런 전망을 담은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에 따른 산업별 영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위원 3명과 수석연구원 4명이 주요 산업별 향후 전망을 담은 보고서다.  

보고서는 “중국의 사례를 감안할 때 격리정책 이후 한 달이 경과하면 확진자 증가세가 정점을 지나고, 이후 한두달 정도 지나면 정상적인 경제생활로 복귀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정상적인 경제생활로의 복귀는 코로나19의 완벽한 종식이 아닌 정부가 통제 가능한 상황에 진입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전제했다.

보고서는 ‘굿 시나리오’라는 전제하에 “우리나라는 빠르면 5월, 유럽과 미국은 6월 이후 점차적으로 정상적인 경제생활이 재개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다만, 방역실패로 확진자가 재차 증가할 경우 비슷한 격리과정 등을 다시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정상적인 경제생활로의 복귀 시점을 예측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사스와 메르스 등 과거 전염병으로 인한 경제적 충격은 전염병이 사라지면 V자로 빠르게 회복되었던 전례가 있었다고 밝히면서 전염병 충격 강도에 따라 V자형의 크기는 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격리정책이 장기화하거나 2차 유행 여부 등에 따라 U자형이나 W자형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내다보았다. 

예상 회복 시기는 업종에 따라 엇갈렸다. 교육은 2분기, 화장품 및 IT 소비재 3분기, 유통 및 자동차는 3~4분기, 정유·화학 및 해운·항공은 4분기 등이다. 관광·숙박업은 내년 1분기에나 회복할 것으로 예상됐다.

◇ 주요 산업 업종별 전망 및 경기 회복 시기는?

유통은 소비형태 변화가 키포인트로 꼽혔다. 김문태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접촉 기피로 경험소비가 위축되고 홈코노미 및 언택트 문화 확산으로 인해 무형상품 소비가 크게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3월 이후 소비심리의 급격한 위축에 따른 전반적인 침체가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행태 변화에 따라 업종별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동차는 코로나19 진정 국면에서 개별소비세 인하, 신차 출시 등에 힘입어 내수를 회복할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당장은 해외 판매 급감으로 부진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국내 자동차 시장은 해외와 국내 판매의 비일치가 지속되는 가운데 2분기도 3월과 같은 판매 부진 기조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밝히면서 “재무구조가 취약한 업체들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정유·화학은 수출의존도가 높은 산업의 특성상 글로벌 전체가 비교적 안정된 뒤에야 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안혜영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수요가 개선되더라도 수급 불균형 심화로 단기간 내 업황 회복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제하면서 “업황 악화가 장기화할 경우 이미 악화된 정유사 재무 구조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철강업 회복 시기는 자동차와 조선·건설 등 주요 전방산업에 달렸다. 김유진 수석연구원은 “전방산업 업황을 고려할 때 당분간 전 세계 철강산업의 수급 악화가 예상된다”고 전망하면서 “국내업체는 원재료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수익성 압박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내다보았다.

해운·항공은 해외 여러나라의 이동제한으로 정상화까지 상당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연구소측은 저가항공사의 경우 인수합병을 통한 대형화 등 구조 재편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보았다. 마지황 연구원은 “항공업계 역사상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고 언급하면서도 “해당 산업은 외부의 일시적 충격에 따른 수요감소가 충격 이후에는 빠르게 회복되는 특징을 보였다”면서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는 4분기 이후에는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관광·숙박은 해외이동 금지 장기화와 경기침체로 정상화 지연이 불가피한 것으로 예상됐다. 김 위원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종료돼도 지역 관광업자 폐업 등으로 인프라 재구축에 꽤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