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공사는 올해 인권경영체계 지속성 강화와 인권영향평가 대상확대, 인권의식 확산에 노력하기로 했다. (한국석유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석유공사는 올해 인권경영체계 지속성 강화와 인권영향평가 대상확대, 인권의식 확산에 노력하기로 했다. (한국석유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석유공사(이하 석유공사)는 인권 비전인 ‘인권경영 실천을 통한 국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공기업’에 따라 5개년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올해에는 △인권경영체계 지속성 강화 △인권영향평가 대상확대 △인권의식 확산에 노력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우선 인권경영체계 지속성 강화를 위해 부서별(해외지사 포함) 인권경영담당자를 지정해 인권침해 상담과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다. 피해자 입장에서 신고서 및 처리대장 등 세부 절차를 정비해 성희롱·성폭력 및 갑질 신고에 있어 피해자의 비밀유지와 신변보호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사업별 특성을 반영한 인권영향평가 지표를 개발, 사업별로 내재된 인권리스크를 파악하고 인권 취약 분야 개선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권의식의 대내외 확산을 위해 매월 ‘E-E Day’에 인권 퀴즈를 운영하고 내외부 인권 교육을 공사뿐만 아니라 자회사까지도 확대해 시행한다. E-E Day는 윤리경영(Ethical-management)의 E와 공명정대(Even-handed)의 E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인권 존중 문화의 확산을 도모한다는 게 석유공사의 계획이다.

한편, 석유공사는 지난해 3월 인권경영헌장 선포 이후 직원은 물론 협력사와 지역주민의 인권 존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세부 운영계획을 통해 제도적 정비와 인권의식 확산을 도모할 방침이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