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중소형 건축물에 대한 에너지 절감과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컨설팅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국토교통부가 중소형 건축물에 대한 에너지 절감과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컨설팅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상가와 다가구 등 중소형 건축물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감과 실내 공기질 개선에 대한 컨설팅에 나선다.

국토부는 건축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유도하기 위한 ‘2020년 건축물 에너지성능관리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에너지성능과 실내공기질에 대한 현황 진단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책을 제시해 건축주가 자발적으로 건축물의 성능개선을 유도하는 사업으로 이달 13일부터 5월29일까지 지원대상 건축물을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국민의 생활 속에서 이용 빈도가 높은 상가와 다가구 등 중소형 건축물(연면적 5천㎡↓ 비주거, 30세대↓ 주거용)이다. 특히 영유아·노약자 등 취약계층이 생활하는 건축물을 우선 선정할 방침이다.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건축물은 외벽과 창, 문 등의 단열수준과 기밀성능, 기계·전기설비 운용현황, 에너지 사용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최적화된 건축물 에너지 성능관리방안을 컨설팅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실내·외 미세먼지 비교측정 등을 통해 건축물의 공기질 개선 방안도 컨설팅 받을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건축물 소유자는 ‘국토교통부 녹색건출포털 그린투게더(www.greentogether.go.kr)’에 게시된 공고문에 따라 신청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한국감정원 녹색건축처를 통해 가능하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