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코로나19 확대 따른 논의 차질 등 연기 불가피”
준법감시위원회 “최선의 방안 도출해 국민 기대 부응해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5일 오전 수원 삼성종합기술원을 방문해 현장경영 행보를 이어갔다. 사진은 지난 19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했던 당시의 모습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가 다음달로 미뤄졌다. 사진은 이 부회장이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했던 당시의 모습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이달 10일까지였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가 다음달로 미뤄졌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7개 계열사에 보낸 권고문에 대한 회신 기간을 다음 달 11일까로 연장하기로 했다. 삼성측이 기한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준법감시위원회는 지난 3월 11일 권고문을 통해 “과거 총수 일가의 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준법의무를 위반하는 행위가 있었던 점에 대하여 그룹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이 반성과 사과는 물론 향후 경영권 행사 및 승계에 관련하여 준법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것임을 국민들에게 공표하여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노조 이슈와 관련해서도 “노동관계에서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점에 대한 반성과 사과, 재발방지 방안을 노사 간 충분한 소통을 통해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약속, 무노조 경영 방침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언 등을 이재용 부회장이 직접 표명할 것”을 권고했다.

삼성측은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면서 권고안 논의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했다”고 밝히며 기한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예상보다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삼성 입장이다. 현재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달 19일까지 2주간 연장한 상태다.

준법감시위원회는 삼성이 충실한 이행 방안을 마련하도록 시간을 주는 게 옳다고 판단하고 요청을 받아들였다. 김지형 위원장은 “의원회가 정한 기한을 삼성 측에서 지키지 못한 건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언급하면서 “비록 어려운 여건이긴 하지만 하루라도 앞당겨 최선의 방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도리”라고 밝혔다.

현재 이재용 부회장은 국정농단 재판 파기환송심이 진행 중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관련해서도 항소심 재판과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 노조 이슈와 관련해서도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준법감시위가 권고한 의제와 이재용 부회장의 사과 내용이 결국 항소심 내용과도 연관이 있다는 의미다. 이 부회장 입장에서는 사과문에 담길 구체적인 내용 등을 예민하게 살필 수 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사과 시점을 두고 고심한 것이 향후 재판과의 연관성도 고려한 것 아니겠냐는 의견도 제기한다. 하지만 위원회 관계자는 “재판과 사과일정 사이에는 아무 관계도 없으며 앞으로의 재판 날짜가 모두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위원회는 후속 논의를 위한 임시 위원회 회의를 오는 21일 열 예정이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