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잠정실적 매출55조원 영업이익 6.4조원
반도체 서버 수요 확대, 스마트폰 선방 예상

호주 산불에 한화 약 8억원을 기부한 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가 1분기 6.4조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사태속에서도 우려보다는 양호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삼성전자가 1분기 6.4조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사태속에서도 우려보다는 양호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는 2분기 실적에 대한 우려 목소리도 제기된다.

삼성전자가 1분기 잠정실적을 집계해 발표했다. 매출 55조원에 영업이익 6.4조원 규모다. 전기 대비 매출은 8.15%, 영업이익은 10.61%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98%, 영업이익은 2.73% 증가했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비율인 영업이익률은 11.6%로 2016년 3분기(10.9%) 이후 가장 낮다. 다만 이 실적은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증권가에서 실적 전망치를 낮춘 것에 비해서는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근 1개월간 증권사들이 제시한 전망치 평균(컨센서스)은 매출 54조 7천억원에 영업이익 6조 256억원 규모였다.

메리츠종금증권 김선우 연구원은 이날 실적발표에 대해 “영업이익의 경우 최근 낮아진 시장 기대치를 상회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관련 전방수요 둔화가 세트사업 부문에만 제한적으로 작용했을 뿐, 반도체 부문의 구조적 개선세가 예상을 능가하며 호실적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부문별 상세실적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반도체 부문에서 선전하고 스마트폰 부문에서도 선방했을 것으로 증권가에서는 보고 있다.

반도체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생산에 별다른 차질이 없었고 비대면 업종이 상대적인 호황을 누리면서 서버향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이 3월 이후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이라는 우려가 여전한 만큼, 2분기 실적에 대한 우려 목소리도 제기된다. 반도체 관련 서버 수요는 여전하지만 글로벌 공장 셧다운과 미국 유럽 등의 유통망 중단 등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날 공개된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는 차원에서 제공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