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020년 환경부 전기차 완속충전사업 미참여
3년 연속 참여했던 사업 불참 “전기요금 인상 영향?”
KT “코로나19 고려한 것, 유지보수 및 관련사업 계속 진행”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기차와 충전기간 하나의 연결방식을 모색하기 위해 9월 2~6일 경기 안산 한국전기연구원에서 ‘2019 전기자동차 상호운용성 테스티벌(Testival : Test+Festival)을 개최한다. (사진 픽사베이 제공) 2019.9.2./그린포스트코리아
KT가 올해 환경부 전기차 완속충전사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사진은 전기차 중전 이미지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KT가 올해 환경부 전기차 완속충전사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2017년부터 3년간 이어왔던 사업에 불참하는 것을 두고 여러 의견이 제기된다. KT는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올해만 일부 사업을 축소한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한다.

국내 3위 운영 규모를 갖춘 KT가 2020년 환경부 완속충전사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업계와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KT는 지난 1일 환경부 충전사업자 신청 응모에 참여하지 않았다. 전자신문에 따르면 올해부터 국가 충전사업이 개방형으로 바뀌어 평가 후 사업자 선정 방식이 아닌 신청 접수 방식으로 변경됐는데 기존 국가 충전사업자 13곳 가운데 KT만 참여하지 않았다.

KT는 2017년부터 3년간 매년 환경부 완속충전 사업에 참여해왔다. 현재 전국에 구축해 운영중인 공용 완속충전기는 약 6600기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KT의 미참여를 두고 '7월로 예정된 한전의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계획을 고려한 것'이라고 추측한다. 충전기 구축에 필요한 투자에는 정부 예산이 투입되지만, 유지 보수와 관리비 등을 고려하면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언론도 관련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하지만 KT는 “전기요금 이슈가 아니라 코로나19 이슈를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KT 홍보실 김정준 과장은 “전기차 충전사업에서 철수하는 게 아니라 2020년 환경부 완속충전사업에만 참여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전기세를 고려한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이슈가 결정에 영향을 미쳤으며 관련 사업 유지보수와 급속충전 사업 등은 계속 이어간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사업부서도 계속 그대로 존재하며 다른 지자체 등과 사업을 진행하는 등 여러 형태로 꾸준히 업무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전기요금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업계 일각에서 그런 의견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KT의 결정은 그 이유 때문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2021년에 완속충전에 다시 참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내년 사업을 결정할 시기에 다시 의논할 일”이라고 말했다. 김 과장은 B2B 및 기업서비스 관련 담당자다.

전기차 국자 충전사업자는 공용 충전인프라 구축시 충전기당 350만원을 지원받는다. 현재 파워큐브와 지엔텔 등이 전국에 각각 8500기와 7600기 규모의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