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위원장, 공개서한 보내 '4월 위기설 일축'
금융지원, '대기업을 배제하는 것 아니야'

 
금융감독원(그린포스트코리아 DB)/그린포스트코리아
금융감독원(그린포스트코리아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승리 기자] 금융위원회 은성수 위원장이 직접 '4월 위기설'에 대한 반박에 나섰다. 오히려 이러한 위기설 제기가 불안감을 조성할뿐이라며 해당 주장을 일축시켰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은성수 위원장이 오늘 '조건부 대기업 지원안'에 대해 대기업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담은 공개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출입기자, 자문위원 등을 대상으로 발송된 메시지에 따르면 은 위원장은 '일시적 유동성 문제로 기업이 망하는 일은 없다'라고 밝혔다. 대기업에 대해 차별하지 않고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일각에서 불거진 기업에 따라 차별 기회를 준다는 의견에 대해 '업종, 규모 등을 제한하지 않고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적시에 필요한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4월 위기설' 주장이 제기된 것은 '회사채 만기'에서부터 출발한다. 당장 이번달부터 기업들의 회사채 만기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부가 대책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CP 등 시장금리가 인상된 것 역시 '불확실성'을 확장시키고 있다.

하지만 은 위원장은 채안펀드의 채권매입 대상이 아니라도 다른 정책금융기관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채안펀드' 자체가 신용등급이 높은 우량기업의 채권발행을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채안펀드가 저신용등급의 회사채 일부를 포함시키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민생금융 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의 규모상 모든 수요를 감당할 수 없는 만큼 기업에게 거래은행 등의 시장 속 자금조달을 권유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대기업 지원 배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victory01012000@yahoo.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