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슬아 컬리 대표 (김형수 기자) 2020.4.3/그린포스트코리아
김슬아 컬리 대표 (김형수 기자) 2020.4.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지난해 마켓컬리가 시장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성장세를 나타냈다. 마켓컬리는 PB 상품 개발에 힘쓰며 마켓컬리가 지닌 색깔을 보여주는 데 힘쓴다는 계획이다.

3일 마켓컬리 운영사인 컬리는 2019년 전년 대비 173% 증가한 4289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9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평균 성장률인 20%의 8배 이상의 성장세다.

지난해 컬리는 전년 대비 2.7배의 매출 성장과 함께 누적 회원 수 179% 증가, 포장 단위 출고량 191% 증가, 총 판매 상품 수 210% 증가 등 양적, 질적 성장을 이뤘다. 반면 신규 고객 획득 및 물류 역량 확보를 위한 선제적인 투자로 손실도 늘어났다. 2019년 순손실은 975억원으로 전년 (349억원) 대비 2.7배 증가했다.

컬리는 고객 획득을 위한 투자로 인해 작년 말 390만명의 회원 수를 달성했다. 이는 2018년 말 140만명 대비 2.7배 증가한 성과다. 컬리는 단순 신규 회원 수의 증가로 끝난 것이 아닌 높은 충성도를 가진 회원을 확보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마켓컬리에 가입한 고객의 재구매율은 61.2%에 달한다. 10명의 신규 구매회원 가운데 6명이 재구매한다는 의미다. 컬리는 홈쇼핑, 인터넷 쇼핑 업계 재구매율 평균인 28.8%의 2배를 훨씬 넘는 비율이라고 전했다.

컬리는 물류(Fullfillment) 내재화 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2019년 물류에도 많은 투자를 단행했다. 매월 10% 이상 늘어나는 주문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2018년 3개의 물류센터를 운영하던 것을 2019년에 추가로 3개의 센터를 더 오픈해 총 6개 센터(무재고 물류센터(TC) 포함)를 운영했다. 

물류센터 확장과 효율화를 통해 컬리의 포장 단위 출고량은 2018년 788만개에서 2019년 2300만개로 2.9배나 커졌다. 작년 1년간 배송된 총 판매 상품 수도 8350만개로 2018년의 2760만개의 3.1배에 달한다. 컬리는 이러한 배송량의 증가에도 배송 비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2년간 약 24% 낮췄다.

올해 서비스 오픈 5주년을 맞는 컬리는 고객들의 신뢰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컬리만의 기준을 충족하는 다양한 상품을 최적의 가격으로 제공하도록 PB 상품 개발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2020년 2월 처음 선보여 4월 현재 5만개 이상 판매된 ‘컬리스 동물복지 우유’가 그 첫 번째 상품이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컬리는 더 좋은 서비스를 더 오랫동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지속가능한 유통을 위한 다양한 투자를 기반으로 2020년에도 높이 성장해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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