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구축한 대구 두류공원 전기차 충전소. (한국전력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전력이 구축한 대구 두류공원 전기차 충전소. (한국전력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전력이 전기차 충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 운영시스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전기차 충전 운영시스템 클라우드 서비스는 전기차 충전사업 진출을 희망하는 사업자에게 충전기 운영 및 고객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무인으로 운영되고 있는 전기차 충전기를 원격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충전기 운영시스템 △충전 요금 결제·과금 기능이 포함된 고객 관리시스템 △서비스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IOS, 안드로이드)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그동안 중소규모 사업자가 충전사업을 하려면 시스템 구축과 운영에 큰 비용이 소요됐다.

한전은 전기차 충전 운영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초기 투자비와 유비 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시스템 개발 없이 즉시 고객에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중소규모 사업자의 충전시장 진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전 운영시스템은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되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충전사업자는 별도의 서버 구축 없이 한전이 제공하는 IT자원과 운영시스템을 인터넷 접속을 통해 간편히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한전 전기차 충전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이용신청 가능하며 1개월 이내 서비스가 개통된다.

충전서비스는 기능에 따라 ‘라이트’와 ‘프리미엄’으로 구분해서 제공된다. 서비스 요금은 충전사업자가 시스템을 직접 개발해 운영하는 비용 대비 10% 수준(충전기 1000기, 10년 운영 기준)으로 책정했다.

한전 관계자는 “향후 다양한 전기차 관련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해 전기차 충전시장 확장과 고객 편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